거제대학교, 지역민의 평생직업교육강화. 거제시민이 재학생이 되는 대학 추구
거제대학교, 지역민의 평생직업교육강화. 거제시민이 재학생이 되는 대학 추구
  • 거제신문
  • 승인 2020.0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직업교육거점센터 온라인을 통한 교육안내 및 홍보

거제대학교(총장 조욱성)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전문대학 재정지원사업에서 전관왕을 차지하는 최고 수준의 대학이다. 2019년 개교 30주년을 맞은 거제대는 교육역량강화사업,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SCK),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외국인유학생 교육선도전문대학(GHC),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및 정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대학구조개혁평가)을 통해 최우수 자율개선대학에 지원하는 1유형(자율협약형) 및 3유형(후진학선도형) 등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전 분야에 선정되는 성과를 올렸다.

특히, 이번 후진학선도형사업은 2022년 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지역의 고용위기에 따른 조선기능인력의 외부 유출이 심각한 반면, 조선소 협력업체는 인력수급의 어려움에 직면하는 등 인력 미스매치의 해소를 위해 재직자들의 직무능력향상과 직업전환교육을 위한 평생직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지역의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직업교육과정으로 경력단절여성, 외국인근로자, 결혼이주여성, 학교 밖 청소년 직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집중과 전환을 위한 “Shipbuiling&Tourism”인재양성을 위해 총 4개의 커리큐럼을 구성하고 있다. 조선업종사자 제2의 직업 찾기 “UP-Grade 도전”, 4차산업혁명 제2의 직업 찾기 “미래도전”, 지역의 대체산업 제2의 직업 찾기 “다시 올 거제 도전”, 경력활용 제2의 직업 찾기 “새도약 도전”으로 구성하고 있다.

먼저 조선업종사자 제2의 직업찾기 “UP-Grade 도전”은 새로운 직무를 습득하여 직업전환을 도모할 수 있는 과정으로 ABS선급 자격증 과정, 안전/보건/환경 국제자격증과정, 전기기능사 대비반 과정이 있다. 둘째, 4차산업혁명 제2의 직업찾기 “미래도전”은 기존 직업에 직무 강화를 도모하는 것으로 드론조종사 자격증과정, 1인 크리에이터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셋째, 지역의 대체산업 제2의 직업찾기 “다시 올 거제 도전”은 관광산업의 기능인력 양성을 위한 것으로 전통한옥 대목수반, 수중작업 및 수중환경 자격증과정, 쿼드콥터 드론설계 및 제작과정, 조주기능사 자격증과정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넷째, 경력활용 제2의 직업찾기 “새도약 도전”은 은퇴 이후 지역 내에서 경력을 활용해 직업전환을 도모할 수 있는 것으로 지역공공일자리, 3D프린터 운영기능사 취득 및 실무과정, 관광해설사 과정이 있다.

3월부터 2차년도 사업이 시작될 예정이며, 교육과정을 준비하고 있다.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은 거제직업교육거점센터 홈페이지(www.newlife.koje.ac.kr)에서 안내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