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산업개발 컨소시엄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내달 2일 협약 체결 쇄석기 설치 따른 소음·비산먼지 등 우려 주민들 "원천봉쇄" 예고

'거제시 행정타운 부지 정지공사' 민간사업자에 대륙산업개발컨소시엄이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 수년째 표류해오던 행정타운 터 닦기 공사가 정상궤도에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

거제시는 행정타운 부지 정지공사를 시행할 민간사업자를 공모한 결과 사업계획서 평가에서 최고 득점을 받은 대륙산업개발㈜ 컨소시엄을 우선협상 대상자로 뽑았다고 지난 17일 공고했다.

새로운 사업자는 지역 토목건축업체인 대륙산업개발과 동부석산·실전석산 개발업체인 지에스엠㈜ 등 2개 업체로 이뤄진 컨소시엄이다.

이번 공모에는 대륙산업개발 컨소시엄을 포함해 시공 능력 50억 원 이상, 골재 채취업 보유 등 입찰 참가 자격을 갖춘 컨소시엄 2곳이 제안서를 냈다.

시는 대륙산업개발 측과 협상을 벌여 견해차가 없으면 다음 달 2일까지 협약을 맺을 계획이다.

부담금 31억7000만원을 협약 전에 내면 공사 현장 유치권 등 걸림돌이 해결되는 조건이다.

시 관계자는 "공사기간·골재 대금 등 협상을 둘러싼 갈등 요인이 거의 없어 양측 논의가 순조로울 것으로 기대한다"며 "빠른 시일 내 공사가 정상화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 공사는 옥포동 산177-3번지 일원을 석산 개발 방식으로 다듬어 공공청사(경찰서·소방서 등)와 부대시설 등이 들어설 땅(9만 6847㎡)으로 만드는 것이다. 사업자 측이 이 과정에서 나오는 자연 상태 암석(233만㎥·추정치)을 골재로 팔아 공사비(378억9000만원)를 자체 조달해야 한다.

앞서 2016년 9월 착공했지만, 공정이 12%에 그친 채 장기간 제자리걸음이었다. 이에 시가 지난해 최초 사업자와 협약을 해지하고, 두 차례 사업자를 공모했으나 응찰자가 없어 연거푸 유찰된 바 있다
행정타운 조성사업 부지 정지공사는 거제시 옥포동 산 177-3번지 일원 9만6847㎡ 산을 들어내고, 공공기관을 입주시킬 계획으로 추진됐다.

예상 골재량은 원석 기준 233만㎥이며 공사비는 378억9000만원이다. 석산개발방식 사업으로 공사비는 골재판매 대금으로 자체 조달해야 한다. 사업기간은 착공일로부터 4년 이내다.

그러나 대륙산업개발 컨소시엄은 공사현장에 쇄석기(크략샤)를 설치해 공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암석 등을 처리할 계획으로 알려져 소음과 비산먼지 등을 우려하는 인근 주민들의 반발이 우려되고 있다.
주민들은 '골재파쇄 크략샤 설치, 결사반대' '크략샤 설치 행정타운, 차라리 원상복구' '행정타운 협조 댓가, 크략샤로 돌아왔다' 등의 현수막을 내걸고 공사 원천봉쇄를 예고하고 있어 민원해결이 또다른 숙제로 대두되고 있다.

한편 이번 공모에서 탈락한 성안종합건설 컨소시엄은 거제시의 평가채점과 결과에 의구심을 표하면서 법적대응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