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시장 변광용) 로컬푸드 직매장이 누적매출액 20억 원을 달성했다. 로컬푸드 직매장은 지역농산물 거래 활성화와 도농간 상생발전을 위해 지난 2015년 거제축협을 1호점에 이어 2019년 신현농협 2호점, 하청농협 3호점을 개장했다고 밝혔다.

거제시 로컬푸드 참여농가는 2015년 72명에서 2020년 현재 200명으로 약3배 증가했고 매출액도 4년 3개월 만에 1억원에서 누적 20억원으로 20배 증가하는 등 매년 매출이 20%이상 오르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 

지역에서 생산 된 신선채소는 소비자들에게 갈수록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매출액의 90%는 농가 소득으로 돌아가면서 참여농가는 지속적으로 늘어가고 있다.

특히, 로컬푸드 직매장 거제 축협점은 지난해까지 누적매출 19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올해 직매장 리모델링을 추진하여 판로가 어려운 농가들에게 소득증대 기회를 더 늘리고 다양한 품목을 확대하여 더 많은 소비자에게 지역농산물을 공급할 계획이다.

로컬푸드 직매장에 납품을 하는 70대 어르신이 매일 아침 직접 기른 채소를 판매하러 오면서 “농사지어 주변사람들한테 나눠주던 농산물이 이제는 농산물 판매금액으로 입금되니 용돈도 생기고 내가 지은 농산물을 가격을 매겨 판매하니 날마다 재밌는 일이 생긴다”며 “판매 되었다는 문자알림이 제일 반갑다”며 연신 고맙다는 인사를 했다.

변시장은 “로컬푸드 직매장을 확대 추진하여 농가 소득증대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단순한 지역농산물 소비를 넘어 도농 교류를 통한 지역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역의 다수 소농을 로컬푸드 직매장의 주체로 만들어 소비자가 단순한 구매자가 아닌 농민을 배려하는 든든한 응원군으로써 농촌과 도시 간 공존을 도모하는 공익형 사업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