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최초의 유치원 졸업식. 현재 장승포동 신부시장 인근에서 촬영된 것으로 1946년 8월이나 9월로 추정된다.
거제 최초의 유치원 졸업식. 현재 장승포동 신부시장 인근에서 촬영된 것으로 1946년 8월이나 9월로 추정된다.

거제 최초의 유치원 졸업식을 담은 사진 한 장이 그때 그 시절 생활상을 보여주고 있다.

장승포 신영길(79)씨가 보관하다 마전유치원 진영주(81) 원장을 통해 거제신문에 전달된 이 사진은 거제 최초의 유치원인 장승포유치원 졸업식 때 촬영한 것으로, 거제 교육의 선구자이자 진영주 원장의 선친이며 장승포유치원 설립자인 故 진도선(1918년 생) 옹의 모습도 보인다.

진도선 옹의 넷째 딸인 영주씨는 가운데 키가 큰 분이 자신의 선친이며, 당시 갓 결혼한 숙부‧숙모도 함께 뒷줄에 서 있다고 증언했다.

또 두 살 터울인 언니 혜주씨의 졸업식 사진이며, 언니와 함께 자신과 사진의 보관자인 영길씨도 사진 속에 있다고 했다.

이 사진은 장승포유치원이 있었던 현재 신부시장 인근 한 계단에서 촬영한 것으로 1946년 8월 또는 9월경이었을 것이라고 기억을 더듬었다.

장승포유치원을 진도선 옹이 광복 직후인 1945년 하반기(9월 추정) 장승포에 설립한 거제 최초의 유치원이며 1946년 첫 졸업생을 배출했다.

한편 거제신문은 역사와 자료적 가치가 있는 옛 사진들의 제보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