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크누센社로부터 12만4000톤급 셔틀탱커 2척 수주
2011년 마지막 셔틀탱커 인도 이후 9년 만에 셔틀탱커 첫 수주

지난 6일(현지시간) 노르웨이에서 대우조선해양 이성근 사장 (왼쪽)과 크누센社 트리그베 세그렘 (Trygve Seglem)사장이 셔틀탱커 건조계약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2011년 마지막 셔틀탱커 인도 후 9년만에 셔틀탱커를 수주하며, 2020년 마수걸이 수주에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이성근)은 노르웨이 크누센 (Knutsen NYK Offshore Tankers AS)社로부터 셔틀탱커 2척을 수주했다고 7일 밝혔다. 이들 선박은 오는 2022년 하반기까지 선주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또 이번 계약에는 추가 옵션물량이 포함돼 있어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셔틀탱커는 해양플랜트에서 생산한 원유를 해상에서 선적해 육상 저장기지까지 실어 나르는 역할을 하는 선박으로, 초대형원유운반선 대비 약 1.5배 이상 비싼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12만4000톤급 셔틀탱커로 LNG추진 장비와 휘발성 유기 화합물 복원 설비 (VOC RS : Volatile Organic Compounds Recovery System)가 적용된 친환경 선박이다.

VOC는 발암 및 지구온난화 원인물질로 주로 원유를 선적할 경우 많이 방출되기 때문에 유럽이나 북해지역에서 운용이 잦은 해양설비나 셔틀탱커는 VOC 배출 규제를 받고 있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에 적용되는 VOC RS는 발생하는 VOC를 다시 압축 저장 후 선박 연료로도 사용할 수 있어 연료효율성이 향상됨과 동시에 환경규제에 대응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선박의 중심을 원하는 범위 내에서 정교하게 제어할 수 있는 자동위치제어시스템 (DPS : Dynamic Positioning System)도 적용돼 안전성이 더욱 강화됐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올해 대우조선해양은 LNG운반선, 초대형원유운반선 등 기존 주력선종 외에도 LPG운반선, 셔틀탱커 등 다양한 선종을 수주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며 “첫 수주에 성공한 만큼 수주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의 올해 수주목표는 721억 달러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