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승태 편집국장
백승태 편집국장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던 남부내륙고속철도(이하 KTX) 건설계획에 창원시가 가당찮은 딴지를 걸고 나오자 거제시민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창원시가 지난해 연말 남부내륙철도 사업의 노선 변경을 국토부에 건의했기 때문이다,

이에 거제는 물론 기존 노선 인근 지자체들이 일제히 반발하며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창원시의 요구는 뜬금없고, 허무맹랑한 주장이라는 것. 특히 이미 결정돼 순항중인 국책사업의 근본을 흔드는 아전인수(我田引水)격 요구로 일고의 가치조차 없다고 일축하고 있다.

게다가 거제를 비롯한 기존 지자체들은 창원시의 '지역 이기주의'라고 몰아붙이며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말썽의 불씨를 지핀 창원시는 남부내륙철도 합천에서 고성 구간 노선의 직선화를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김천∼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를 거치는 것으로 계획된 현재의 노선을, 합천에서 고성까지 노선을 진주를 거치지 않고 직선화하고, 기존 경전선과 만나는 지점인 함안 군북에서 경전선을 통해 진주와 창원으로 가는 노선을 각각 따로 만들자는 것이다. 이럴 경우 노선직선화를 통해 사업비 2000억원의 절감이 예상되는 등 경제적 효과가 크고 열차 운행 시간도 단축된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국토부에서 타당성 조사를 하고 기본계획을 수립 중인만큼 적정성을 검토해 볼 수 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이 같은 노선변경 건의에 기존 지자체들의 반발이 거세다.

거제·통영·고성 지역 단체장들은 남부내륙철도 사업의 노선변경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변광용 거제시장과 강석주 통영시장, 백두현 고성군수는 지난 1월28일 공동 입장문을 통해 '남부내륙철도 사업은 원안대로 추진돼야 한다'며 노선 문제 등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조만간 국토부장관과의 면담을 추진하겠다는 뜻도 전했다.

거제상공회의소도 성명을 내고 창원시 발상대로 노선이 변경된다면, 국가균형발전 취지가 크게 훼손될 뿐 아니라 거제를 포함한 서부경남 주민들의 불편이 커질 것이 자명한 만큼, 이 지역 주민들의 거센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창원시의 노선변경 주장은 일고의 가치가 없는 지역 이기주의의 극단이라고 표현했다.

총선을 앞둔 거제지역 예비후보자들도 일제히 가세해 창원시의 주장을 반박하며 기존 노선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진주에서도 반발하는 목소리가 크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남부내륙철도 노선을 바꾸는 것은 사업 근본 취지인 국토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비판했다.

경남도의회 남부내륙철도 조기 건설을 위한 특별위원회도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시의 남부내륙고속철도 김천∼창원 노선 변경 건의에 대한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김천~진주~거제 노선은 이미 정부 정책방향으로 확정된 사업이기에 지금 시점에 노선 변경은 의미가 없고 불필요한 논쟁만 가져올 뿐이라는 한목소리다.

남부내륙고속철도는 2019년 정부재정사업으로 추진키로 결정돼, 올해 실시설계에 이어 2022년 착공해 2028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미 경북 김천~성주~고령~합천~의령~진주~고성~통영~거제 노선이 확정된 사안이다. 더욱이 이 사업은 낙후된 서부경남의 균형발전을 위한 국책사업이며 서부경남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다. 따라서 거제시민들은 힘을 모아 조기착공과 거제에서의 착공식 개최 등을 기대하고 있는 시점이다. 지금에 와서 뒤늦은 창원시의 요구는 사업 취지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것으로 딴지 걸기 수준이며 매우 부적절한 처사다.

선거를 앞두고 불거진 창원시의 지역이기주의가 지자체간 대립과 갈등으로 이어지지 않길 바란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