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이 지난 5일부터 전자민원서비스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 통영지사(지사장 문영완)에 따르면 홈페이지(www.nps.co.kr)에서 신고·신청, 증명서 발급, 조회서비스 등 55종의 전자민원 서비스에 이어 지난 5일부터 영문증명서 3종(가입증명서, 보험료 납부증명서, 연금지급내역증명서)과 연금수급증서 재발급 신청을 추가로 제공하며, 운영시간도 24시간 확대 운영한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자동이체, 우편물 수령지 신청, 연금청구 등 신청서비스, 가입증명, 납부증명, 소득공제용 납입증명 등 증명서 발급서비스, 보험료 고지내역, 보험료 납부내역, 예상연금조회 등 조회서비스다.

홈페이지 전자민원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뱅킹 등에 이용하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개인고객의 경우 본인의 공인인증서로 사업장 고객은 기업공인인증서 또는 사용자 본인의 공인인증서로 이용할 수 있다.

일부 확인이 필요한 업무(연금 청구, 과오납금청구 등)를 제외하고 모두 실시간으로 처리된다.

전자민원서비스 추가 제공 및 운영시간 확대로 그동안 신고·신청 및 증명서 발급을 위해 공단을 방문해야 했던 가입자의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