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연·문상모·백순환·김범준·서일준·염용하 등
본격 선거운동 돌입 이기우 "학교 정리하면서 조만간 등록 예정"
김한표 "바쁠 것 없다. 적당한 시기에…"
정의당·노동당 등 군소정당 경쟁력 있는 후보 물색 중

내년 4월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된 가운데 지난 19일 더불어민주당 김해연·문상모·백순환 예비후보(사진 윗줄 왼쪽부터)와 자유한국당 김범준·서일준 예비후보(사진 아랫줄 왼쪽부터), 무소속 염용하 예비후보(사진 아랫줄 맨 오른쪽)가 고현종합시장과 각종 행사장 등을 다니며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다.
내년 4월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된 가운데 지난 19일 더불어민주당 김해연·문상모·백순환 예비후보(사진 윗줄 왼쪽부터)와 자유한국당 김범준·서일준 예비후보(사진 아랫줄 왼쪽부터), 무소속 염용하 예비후보(사진 아랫줄 맨 오른쪽)가 고현종합시장과 각종 행사장 등을 다니며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다.

내년 4월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된 가운데 후보군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예비후보 등록 첫날인 지난 17일에는 더불어민주당 3명, 자유한국당 2명, 무소속 1명이 등록을 마치고 총선을 향한 120일간의 레이스를 시작했다.

민주당은 김해연 전 경남도의원·문상모 전 거제지역위원장·백순환 민주당정책위 부위원장이, 한국당은 김범준 거제정책연구소장·서일준 전 거제시 부시장이 등록했고, 염용하 용하한의원 원장이 무소속 후보로 등록을 마쳤다.

출마를 기정사실화 한 민주당 이기우 인천재능대 총장과 한국당 김한표 국회의원은 현재까지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은 상태다.

이기우 총장은 오는 12월31일까지 인천재능대 총장직을 정리하면서 조만간 예비후보 등록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한표 의원은 현직 국회의원 신분으로서 바쁠 게 없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적당한 시기에 예비후보로 등록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에 따라 후보군 면면이 드러나면서 민주당은 4명, 한국당은 3명의 후보자가 출사표를 던져 치열한 당내 공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정의당과 노동당 등도 경쟁력 있는 후보를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현재로선 등록한 예비후보자가 없다. 이밖에도 또다른 무소속 후보자의 도전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예비후보자들은 지난 17일 등록과 함께 본격적인 선거 행보에 나섰다. 가장 먼저 예비후보로 등록한 한국당 김범준 후보는 예비후보 등록 후 바로 거제시청으로 이동해 기자회견을 갖는 등 기선제압에 나섰다.

같은 당 소속 서일준 후보도 계속 해왔던 아침 출근길 인사와 학생들의 등교 도우미로 일정을 이어가면서 표심을 공략하고 있다.

김한표 의원은 서울과 거제를 오가며 바쁜 일정 속에 각종 지역행사 등에 참석하며 유권자들을 만나고 있다.

민주당 김해연 후보는 시·도의원의 경험과 그동안 지역정치권에서 꾸준히 활동해온 점 등을 들면서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라고 주장하며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문상모 후보는 19일 옥포대첩기념공원에서 지지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겸한 출정식을 갖고 옥포중앙시장을 돌며 지지를 호소했다.

백순환 후보는 현재 대우조선해양에 근무하면서 근로자들을 집중공략하고 있으며, 연말 퇴직 후 선거운동 폭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이기우 인천재능대 총장은 중요한 일정이 없는 한 거제에 머물며 각종 행사에 얼굴을 내미는 등 광폭행보를 보이는 한편 연말을 전후해 예비후보로 등록할 예정이다.

그동안 물밑에서 꾸준히 유권자들과 만나며 출마 의사를 전해왔던 예비후보자들은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기호와 이름·소속정당 등이 새겨진 복장을 갖추고 유권자들을 만나 명함을 나눠주는 등 적극적인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예비후보들이 선관위에 제출한 서류는 각 후보들의 학력·경력·전과기록 등이며, 자세한 내용은 선관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가나다순)에 따르면 김해연(53) 후보는 현 직업 대우조선해양사원, 학력은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제어자동차 시스템전공 졸업, 경력은 전 경남도의원, 전 경남미래발전연구소 이사장이며 전과는 없다.

문상모(51) 후보는 현 직업 정당인, 학력은 광운대학교 상담복지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은 전 더불어민주당 거제시지역위 위원장, 전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이며, 전과는 없다.

백순환(60) 후보는 현 직업 대우조선해양 근무, 학력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은 전 대우조선노동조합 제3·6대 위원장, 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위원장이며 전과는 노동쟁의조정법위반, 집회및시위에 관한 법률위반 등 3건이다.

김범준(51) 후보는 현 직업 정당인, 학력은 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국제정치학전공(정치학 박사) 졸업, 경력은 현 거제정책연구소장, 현 부산대학교 특임교수이며 전과는 음주운전 2건이다.

서일준(54) 후보는 현 직업 정당인, 학력은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과 졸업(행정학 박사), 경력은 전 거제시부시장, 전 대통령실 행정관이며 전과는 없다.

염용하(무소속·55) 후보는 현 직업 한의사, 학력은 동국대학교 대학원 한의학과 병리학 전공(한의학 박사) 졸업, 경력은 현 용하 한의원 원장이며 전과는 없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