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착공 및 거제서 대규모 착공식 개최도 요청
국토부, 26일 경남·북 14개 해당지자체 의견청취 예정
용역비 150억원 국회 통과 2022년 조기 착공 '파란불'

김천-거제를 잇는 남부내륙고속철도 관련 예산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조기착공이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관계부처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지난달 국토교통부는 남부내륙고속철도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의 수행사를 최종 선정하고 기본계획수립에 본격 착수한데 이어 오는 26일에는 남부내륙고속철도 개설과 관련 경남·경북 14개 해당 지자체 관계자와 용역사들을 소집해 각 지자체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거제시는 이날 회의에서 거제는 조선과 관광도시로서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최적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하며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착공과 함께 김천과 거제에서 동시에 대대적인 착공식을 할 수 있도록 반영해 달라고 국토부에 요청할 계획이다.

또 거제역사 입지와 관련해서는 지역간 갈등이 야기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공청회 등 공론화 과정 없이 현재 거론되고 있는 거제면 명진·사등면 사곡·상문동 등 3개 지역을 추천하면서 거제시 차원에서 최적의 역사가 선정될 수 있도록 면밀한 검토를 주문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지난 20일 시의회 시정답변을 통해 여러 상황을 종합해 3곳의 후보지를 선정해 국토부에 의견을 개진했다고 설명하면서 최적의 역사가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역사 선정과 관련 소모적인 지역간 갈등이나 논쟁을 경계하면서도 이제는 이 문제가 피해갈 수 없는 시점에 도달하고 있다면서 국토부와 실무협의회를 통해 역사입지가 결정되면 역세권 개발 등 발전전략과제 등을 담은 종합적인 로드맵을 구상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지난 10일 남부내륙고속철도 기본설계 용역비 150억원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내년도 예산에 반영됐다.

기본설계 용역은 △주요 구조물의 형식 비교·검토 △기술적 대안 비교·검토 △지반 및 토질상태 △개략적인 공사비를 포함한 설계도서 작성 △실시설계의 방침 등 기본적인 설계가 포함된다.

앞서 지난달 국토교통부는 남부내륙고속철도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의 수행사를 최종 선정하고 기본계획수립에 본격 착수했다.

110억원이 소요되는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기간은 11월부터 내년 11월까지 약 1년이 걸릴 예정이다. 이를 수행할 용역업체는 삼보기술단 컨소시엄(삼보기술단·동명기술공단·서현기술단·유신)이 최종 선정됐다.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에는 노선 및 정거장 등의 배치계획, 철도 수송수요 예측, 공사내용·기간 및 사업시행자, 공사비 및 재원조달계획, 환경의 보전·관리에 관한 사항 등이 포함된다.

이에 따라 이 기간 중에 거제 역사(驛舍) 위치도 결정된다.

이후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이 예정대로 완료되면 내년 12월 '기본설계 용역' 발주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은 거제∼김천 간 172㎞ 구간 건설에 4조7000억 원의 예산(국비)이 투입된다. 현재 원안으로는 단선이며, 2022년에 착공해 2028년 완공 및 개통을 목표로 잡고 있다.

이 철도가 완공되면 서울↔거제 간 현재 4시간30분 소요시간이 2시간30분대, 김천↔거제 간은 1시간10분대로 단축되는 등 수도권과 남해안이 2시간대로 연결돼 국가 균형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조선·항공, 해양플랜트, 항노화산업 등 경남도의 신성장동력 산업육성이 가속화 되고 남해안을 찾는 관광객이 증가돼 8만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과 10조원의 생산유발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거제시 관계자는 "2022년 남부내륙고속철도가 조기 착공에 차질이 없도록 경남도와 긴밀히 협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