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소장 김부기, 이하 KRISO)산하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는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 위기지역 대체산업육성산업 공모사업으로 추진한 ‘조선·해양플랜트 배관 가공·설치 적용 및 전문가 육성사업’을 완료했다.

국·도비 43억 원을 지원받은 이 사업은 해양플랜트와 해상풍력에 사용되는 배관관련 장비를 구축해 대우·삼성 등 산업계와 공동 활용하고, 국제 교육설비 인증과 국제전문 자격증 5종을 발급하여 배관 분야 전문가를 육성하는 사업이다. 거제시는 현재까지 조선해양플랜트 유관 업체 직원 52명이 이 사업을 통해 배관분야 국제전문 자격을 획득했다고 전했다.

또한 거제시에서는 2020년 산업·고용위기지역 R&D기술개발 공모 사업 참여로 KRISO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가 최종 사업자로 선정되어 34억 원의 국비를 확보하고‘해양플랜트 인슐레이션/시운전 설비·장비 및 국제인증교육장 구축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사업을 통해 해양플랜트 단열(보온/보냉), 시운전 장비 및 국제 공인 인증교육이 가능하여 거제시 내 기업의 산업경쟁력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장목면 장목리 일대에 조성된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는 거제시가 부지를 제공하고 해양수산부 지원으로 2017년 11월에 준공되어 현재 종합연구동 등 3개 연구시설을 갖추고 20명의 연구원과 공동연구 입주기업 6개사 18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거제시와 KRISO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는 앞으로도 산·학·연·관 협력을 통해 지역 조선해양플랜트 산업 위기 극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