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거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김성미)는 ‘다문화가족 자녀 외가방문 및 다(多)함께 문화탐방대’ 사업보고회를 실시하였다.

2019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삼성중공업(주)거제조선소 지정기탁 사업으로 진행된 본 프로그램은 최근 2년 이내 외가 방문 경험이 없는 다문화가족 자녀 10가정을 선정하여 외가방문을 통한 엄마나라에 대한 자긍심 향상과 외갓집 가족과 친밀한 시간을 통한 다문화사회의 이해 및 건강한 자아정체성 확립을 돕고자 하였다.

또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이며 일상스트레스 지수가 높고 대인관계 기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 20명을 다(多)함께 문화탐방대로 선발하여 타지 탐방활동을 통한 다양한 문화, 역사,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다문화 자녀들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글로벌 인재로써의 기반을 마련코자하였다.

2부 순서로는 부모-자녀 관계향상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즐거운 나의 집’을 통해 부모님의 어린 시절 추억을 나누고 우리 가족의 행복한 미니정원 만들기를 진행하였다.

당일 참여자 소감발표 중 탐방대원으로 선정된 박00양은 “학교에서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했던 나는 항상 혼자였고 엄마, 아빠와 떨어져 지내본 적이 없었다. 그런데 탐방활동을 하며 무언가를 스스로 해보아야겠다는 결심을 할 수 있었고, 좋은 친구들도 많이 사귈 수 있어 정말 즐거운 시간이었다”며 함께해준 선생님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거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거제시에 거주하는 다양한 가족들을 위한 교육, 돌봄, 문화·체험활동, 가족상담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다.

관련 문의는 거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가능하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