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세계적 내빙(Ice class) 선박 건조 기술 보유
올해 71억 달러 수주, 목표 달성 목전...수주잔량 세계 1위

지난 2일 유럽지역 선사로부터 아프라막스급 연유운반선 2척을 수주
삼성중공업이 작년에 성공적으로 인도한 동급 내빙 원유운반선의 모습.

삼성중공업이 지난 2일 공시를 통해 유럽지역 선사로부터 아프라막스급 원유운반선 2척을 총 1875억원(1.6억 달러)에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들 선박은 2022년 3월까지 인도될 예정이다.

아프라막스(Aframax, A-max)는 수요가 가장 많고 경제성이 뛰어난 8만5000~12만5000DWT 크기의 선박을 뜻한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영하 30도의 극한 환경에서 최대 70㎝ 두께의 얼음과 충돌해도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내빙 원유운반선으로, 일반 동급 선박에 비해 가격이 2배 가까이 비싸다.

삼성중공업은 2005년 세계 최초 양방향 쇄빙 유조선을 수주하며 쇄빙 상선 시장을 개척한데 이어 2008년에는 세계 최초 극지용 드릴십을 수주해 성공적으로 인도하는 등 내빙·쇄빙 선박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현재까지 총 71억 달러를 수주함으로써 올해 목표 78억달러의 91%를 달성 중이다.

특히 미·중 무역갈등 영향 등으로 올해 글로벌 선박 발주량이 감소한 가운데에서도 수주를 거듭하며 지난해 실적(63억 달러)을 넘어서는 등 목표 달성을 향해 순항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의 최근 5년간 수주실적을 보면 2015년에 53억 달러, 2016년 5억 달러, 2017년 69억 달러, 2018년 63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올해 현재는 71억 달러를 달성했다.

선종별로는 LNG운반선 13척(11.25일 공시분 제외)·컨테이너선 6척·원유운반선 16척·석유화학제품운반선 2척·특수선 1척·FPSO 1기 등 총 39척으로 다양하게 수주한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LNG운반선·내빙 원유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제품 역량을 더욱 강화해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시장점유율을 계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최근 클락슨리서치가 발표한 10월 말 기준 전세계 조선소 순위에서 수주잔량 583만CGT를 기록하며 지난 7월부터 4개월째 1위를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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