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1년 건립된 철탑구조물 지금도 건재

1911년 건립된 거제시 둔덕면 화도의 부속섬 방화도에 있는 ‘방화도등대’가 등대문화유산 제24호로 지정됐다.

이 등대는 높이 8m 가량의 철탑구조물이었나, 1981년에 철탑을 2m가량 증축해 현재의 모습을 갖췄다.

이후 지난 2006년 15m 높이의 새로운 등대가 건립되면서 옛 방화도등대는 거제와 통영항을 드나드는 선박의 길잡이 역할을 새로운 등대에 물려줬다.

옛 방화도등대는 건립된 지 108년이 지났지만, 현재까지도 원형을 그대로 유지한 국내 최고(最古) 철탑등대로 그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무엇보다 백합문양 장식의 세련된 하부구조와 망루형태의 상부구조, 'ㄱ'자 형강을 리벳(못)과 볼트로 조립한 건축기술 등이 건축학적으로 보존가치가 높다.

건립 당시 획기적인 발명품이었던 '아가(AGA)식 등명기'가 설치돼 무인으로 운영되었던 점도 기술사적으로 의미가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 등대문화유산위원회는 두 차례의 조사를 통해 옛 방화도등대의 보존 및 활용가치를 검증했다. 지난 8월26일 심의를 거쳐 만장일치로 옛 방화도등대의 등대문화유산 지정을 결정했다.

해수부 등대문화유산위원회는 지난 2006년에 역사적·학술적 보존가치가 있는 팔미도등대·가덕도등대·호미곶등대 등 23개 등대를 등대문화유산으로 지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