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여자상업고등학교(교장 윤부봉)가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로 선정, 고교학점제를 시범 운영중이다.

고교학점제란 학생들이 일률적인 교육과정을 따라가서 누적단위 수를 기준으로 졸업을 인정받는 학년제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본인의 필요한 과목을 선택해 들으며 학점을 쌓아 최소 요구 학점을 충족시키면 졸업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이다.

작년 2018년부터 고교학점제가 실시되면서 교육과목으로 헤어미용·바리스타·사무행정·고객관리가 추가됐다. 학생선택형 교육과정이므로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고 희망하는 수업을 듣게 되며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에 상호작용이 이뤄지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교과 학습 만족도가 높아지게 된다.

바리스타와 헤어미용은 실습을 위주로 수업이 진행된다. 교과수업을 들을 때 보다 더 집중하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게 되고, 사무행정과 고객관리는 자격증이나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된다. 또 학원비 문제와 시간적인 문제, 부모님의 반대로 자신의 꿈을 펴지 못한 학생들도 고교학점제를 통해 자신의 진로와 재능을 찾아서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황유림 학생(1년)은 "미용 쪽으로 진로를 정했지만 학원비가 비싸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적어서 미용에 대해 잘 알지 못했지만 고교학점제로 인해 미용뿐만 아니라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며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