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거제문예회관 소공원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거제시가 주최하고 거제평화의소녀상건립기념사업회가 주관한 제2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날 행사가 14일 오전 거제문화예술회관 소공원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열렸다.
거제시가 주최하고 거제평화의소녀상건립기념사업회가 주관한 제2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날 행사가 14일 오전 거제문화예술회관 소공원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열렸다.

두 번째 맞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행사가 14일 오전 거제문화예술회관 소공원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열렸다.

거제시가 주최하고 거제평화의소녀상건립기념사업회가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변광용 거제시장을 비롯한 거제시민 500여명이 참석해 1시간 동안 진행됐다.

평화의 소녀상에 대한 헌화로 시작된 이날 행사는 거제택견협회의 플래시몹에 이어 거제평화의소녀상기념사업회 황분희 대표에 대한 거제시장 감사패 수여, 변광용 시장과 옥영문 의장의 축사와 격려사, 추모의 글 낭독, 택견 시범, 살풀이 춤 등으로 진행됐다.

변광용 시장은 기념사에서 “나라 잃은 설움으로 겪었을 할머니들의 고통을 생각하면서 다시는 굴종의 역사를 되풀이 하지 않아야 되겠다는 굳은 맹세를 오늘 다시 되새긴다”면서 “이제 우리 모두가 나서서 그 굴종의 역사를 끊어내고 한마음 한 뜻으로 승리의 역사를 만들어 후손들에게 자랑스런 역사를 물려주자”고 말했다.

이어 옥영문 의장은 “오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기림일을 맞아 이제 남아있는 우리들이 해야 될 역할이 무엇인지 깊이 고민해야 하고 그 일을 실천에 옮기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 아베정권의 경제침략으로 반일 감정이 고조되고 있는 시점에  열린 이날 행사는 시종일관 숙연하고 엄숙하게 진행됐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은 1991년 8월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고(故)김학순 할머니가 위안부 피해 사실을 최초로 공개 증언한 날이다.

이날 행사가 열린 거제 ‘평화의 소녀상’은 거제시일본군위안부피해자추모비건립추진위원회(현 거제평화의소녀상건립기념사업회)에서 주관해 시민 성금과 거제시 보조금 등으로 2014년 1월17일 건립됐다.

한편 거제시의회 이날 기념식을 마치고 소녀상 앞에서 일본 아베정권의 경제침략과 사법주권 유린에 대한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시민들과 일본의 경제침략에 당당히 맞서 싸워나갈 것을 결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