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지 거붕백병원 소아청소년과
이기지 거붕백병원 소아청소년과

성조숙증은 사춘기 시작보다 더 이른 나이 즉 여아는 8세, 남아는 9세 이전에 사춘기 변화의 발달로 정의된다. 성조숙증은 2차 성징의 조기 진행, 빠른 뼈 성숙, 감소된 최종 신장, 부적당한 몸의 외관, 정신적 행동 이상들이 있다.

성조숙증은 시상하부-뇌하수체-성선(난소 혹은 고환) 축의 조기 활성화 때문이다. 비록 성조숙증의 대부분은 특발성(원인불명) 일지 모르지만 환경적 인자들뿐 아니라 기관의 병변 그리고 호르몬들(내분비를 혼란에 빠뜨리는 화학물질들)을 흉내 내는 기질들은 에스트로겐 활동을 가지거나 혹은 내인적인 에스트로겐 분비의 증가를 야기한다.

즉 인공 에스트로겐들은 특별히 에스트로겐과 같은 영향을 가지는 환경호르몬 그룹이고 성조숙증과 생식 시스템의 다른 장애들과 관련이 있다. 인공 에스트로겐 유발 물질들에는 샴푸·로션·치약·코스메틱스·살충제·살충제에 노출된 곡류·인공 에스트로겐에 노출된 고기·플라스틱·인공음식 향료들·인공 유전자 조작의 식물 에스트로겐 등이 있다.

소아 비만은 비만세포에서 아로마타제가 테스토스테론을 에스트라디올로 전환시켜 결국 에스트로겐이 증가돼 소녀들에서 조기 초경, 남아에서는 여성형 유방이 동반된다.

성조숙증은 빠른 성장, 앞서가는 뼈나이(골연령), 2차 성징들의 발달과 성장판의 조기 폐쇄가 동반된다. 병인론적 원인은 질병의 관리를 위해 중요하다. 병력은 징후들의 시작, 진행속도, 지난 6∼12개월 동안 성장 속도, 사춘기 징후들에 부가해 2차 성징 특징들(여드름·기름진 피부·발기·몽정·질 출혈)의 정보를 찾아야 한다. 사춘기 단계는 이학적 검사에 의한 태너 마샬(Tanner-Marshal) 방법에 의해 이행되고 신체 계측 평가들은 체중·키·몸의 비율의 측정에 의해 평가돼야 한다.

중추성 성조숙증의 진단은 호르몬 데이터에 기반을 둬서는 안 되고 임상적 징후들과 추적이 결합돼야 한다. 소년들에서의 기저의 혈장 테스토스테론 레벨은 중추성과 말초성 둘 다에서 증가되나 말초성 환자들에서 훨씬 더 높다.

에스트로겐 레벨의 중요성은 중추성 성조숙증을 가진 소녀들에서 제한된다. 다른 내분비적인 평가들은 임상적인 징후들에 따른 갑상선 검사·17OHP 레벨·hCG 측정이 있다. 골반 초음파는 소녀들에서 이행돼야 할 다른 테스트들이다. 난소와 자궁크기는 참고치(정상치)들과 비교돼야 하고 난소 부피의 증가는 중추성 성조숙증 환아들에서 특히 중요하다.

난소들은 성선의 말초성 성조숙증을 가진 소녀들에서 비대칭적으로 커져 있다. 두개와 뇌하수체 MRI나 CT는 기관의 중추성 성조숙증을 배제하기 위해 이행돼야 한다.

중추성 성조숙증의 치료 지표들에 대한 의견 일치는 없다. 치료 선택들은 키와 조기 초경에 대한 심리적·행동적인 장애들, 불안한 존재에 달려 있다. 가족들과 의사는 함께 치료에 대한 위험성들을 토의하고 함께 결정해야 한다.

성호르몬 분비 호르몬 유사물들은 1981년부터 시상하부-뇌하수체-성선(난소 혹은 고환)을 억제하기 위해 사용돼 왔는데 이것들은 안전하고 최소한의 부작용들을 가지고 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약물은 루프로 라이드 아세테이트이다. 이것은 뼈나이·성장 속도·자궁과 난소 크기·유방 발달은 치료 동안 추적돼야 한다. LH 억제는 치료 3∼6개월에 성호르몬 분비 호르몬 유발 테스트에 의해 체크돼야 한다.

시상하부-뇌하수체-성선(난소 혹은 고환) 축은 치료의 중단 이후 이전 상황으로 돌아온다. 성선 호르몬 방출 유도체 치료 때문에 억제된 성장을 위해 성장 호르몬 치료를 받은 환아들에서 특히 가장 큰 부작용은 다낭성 난소 낭종의 발달이다.

그래서 성조숙증은 전문가인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