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능포·외포초 해당돼
폐지·분교장 개편·거점학교·이전재배치 등 공론화 거쳐 적정규모화 작업

학령인구의 지속적 감소와 개발사업지의 학교 신설로 학생 이동이 심화되면서 학생수도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기준 인원 이하일 경우 적정규모화 작업에 해당되는데 지역에서는 올해 능포·외포초가 사업대상이 됐다. 사진은 지난 3월에 열린 능포초(왼쪽)·외포초 입학식 모습.
학령인구의 지속적 감소와 개발사업지의 학교 신설로 학생 이동이 심화되면서 학생수도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기준 인원 이하일 경우 적정규모화 작업에 해당되는데 지역에서는 올해 능포·외포초가 사업대상이 됐다. 사진은 지난 3월에 열린 능포초(왼쪽)·외포초 입학식 모습.

학령인구의 지속적 감소와 개발사업지역의 학교 신설로 학생 이동이 심화 되면서 신도심지는 신설학교 유치 목소리가, 다른 한편에서는 학교 폐지로 골머리를 앓는 양상이 거제에서도 벌어지고 있다.

거제지역 초·중학교 57개교 가운데 적정규모화 추진 대상학교는 6개교. 이들 중 교장공모제 학교이거나 면·동에 유일하게 위치한 학교는 적정규모화에서 제외된다.

적정규모학교는 적정한 학생 수와 교육 시설을 유지해 교육결손을 최소화하고, 교육적 효과의 극대화가 가능한 규모의 학교를 뜻한다.

거제지역은 면지역 초·중·고 전교생 60명 이하이거나 동지역 초등학교 240명 이하, 중·고등학교 300명 이하가 기준이다. 기준에 해당하는 학교는 폐지되거나 분교장으로 개편, 혹은 거점학교로 통합, 이전재배치 등 방안으로 나뉜다.

현재 이에 해당하는 학교는 외포초와 능포초. 거제교육지원청(교육장 안재기)은 지난달 18일과 20일 외포·능포초등학교 관계자와 학부모 등과 간담회를 갖고 적정규모화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학부모 대다수는 '학교 폐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거제교육청 관계자는 "적정규모학교 대상이었던 학교가 내실을 다지고 소규모 학교로 개편해 적정규모학교 기준인원을 넘기는 경우도 발생해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이를 추진하겠다는 의지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면 지역은 전교생 60명 이하로 외포초는 연간 9명만 더 확보하면 적정규모학교 대상에서 제외되지만, 능포초는 전교생이 현재 98명밖에 되지 않아 기준인원 142명을 모집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이에 대해 능포초 학부모 A씨는 "장승포초와의 통합은 결코 좌시할 수 없는 일"이라며 "아이들뿐 아니라 교사·학부모 등 모두 힘을 모아 능포초 특성화 사업을 통해 작지만 튼튼한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면 지역의 적정규모학교 육성 대상에 해당하는 학교는 사업의 연속성이 따라주지 않아 폐지 대상이 때에 따라 되기도 해 문제라는 지적이다. 실제 외포초는 지난해에는 전교생 수가 60명이 넘어 적정규모학교 육성 대상에 해당되지 않았지만 올해 60명 이하가 돼 적정규모학교 대상이 됐다. 이는 적정규모화 사업에 연속성이 사라져 추진하던 사업이 단기간에 그치는 문제도 발생한다.

거제교육청 관계자는 "적정규모화 사업은 통폐합이나 이전재배치, 폐지 등 결론적으로 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를 축소하는 사업인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칠 때마다 기준인원이 초과만 되면 다음연도에는 사업을 이어나갈 수 없어 그 다음해에 다시 적정규모화 대상이 되기도 해 행정 낭비가 되는 경우가 있다"면서 "장기적인 대책 마련을 통해 학부모와 교사, 행정 등의 다수가 만족할 수 있는 대안을 찾기 위해 노력 중에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