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현 노무법인 승인 대표
김정현 노무법인 승인 대표

용접에서 발생하는 유해인자는 기본적으로 용접 흄이 문제가 되며, 그 외에 각종 유해가스·석면·소음·화상·감전·화재·폭발 등이 문제가 된다. 용접에서 발생되는 고온은 금속을 녹이게 되며 금속이 녹으면 증기가 발생하는데, 이 증기는 공기 중에서 급속히 냉각된다. 냉각된 증기를 용접흄이라 하며, 용접흄은 매우 미세한 금속입자다.

인체에 유해한 용접흄의 종류와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겠다.

①철은 강의 주성분이며 산화철은 용접작업에 노출됐을 때 발생되는 주요 물질이다. 산화철 흄은 코·목·폐에 자극을 일으키며 장기간 노출되면 폐에 산화철이 축적되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를 산화철폐증이라고 하며 용접 진폐증의 주된 형태다.

②크롬은 스테인레스강과 고합금강의 주요 성분이다. 크롬은 비중격 천공을 일으키며 비수용성 6가 크롬은 피부자극·폐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③니켈은 모넬·인코넬·인콜리와 같은 합금과 스테인레스 강에서 볼 수 있으며, 피부자극과 폐암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④카드뮴은 용접봉의 보호 코팅제로 이용되거나, 몇가지 합금의 성분으로 존재할 수 있다. 이러한 카드뮴은 단기간 고농도 노출시 폐부종의 지연반응과 호흡기계 자극을 일으키며, 저농도 장기간 노출시 만성폐쇄성폐질환·폐기종·신장장해 등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⑤구리는 청동·모넬과 같이 비철합금·도금·용접봉 등에 함유돼 있다. 급성장해로 코·목의 자극증상과 메스꺼움·금속열 등을 유발한다.

⑥망간은 탄소강·스테인레스강 합금·용접봉에 적은 양으로 함유돼 있다. 금속열을 유발할 수 있으며, 망간에 장기간 노출시 중추신경계 장해를 유발할 수도 있다.

⑦납은 일부 비철합금과 페인트의 구성 성분이다. 납에 만성적으로 노출되면 조혈장해·신경·비뇨기·생식기에 손상을 주게 된다. 납중독의 일반적인 증상은 식욕부진·입에서 금속냄새·불안·변비·메스꺼움·창백한 얼굴·피로감·무기력·근육통·관절통·복부산통이 있으며, 심할 경우 중추신경계·신장 손상과 빈혈·근육마비가 일어난다.

⑧몰리브데늄은 보통 합금강에 낮은 농도로 함유돼 있다. 고농도로 노출시 눈·코·목 등에 자극과 호흡짧음 증상 등이 나타난다.

⑨주석은 청동과 몇몇 납땜 합금에서 발견되며, 보통 납과 함께 사용된다. 특히 무기주석 흄은 진폐증을 야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⑩바나듐은 몇 가지 합금강과 전극 피복제의 구성 물질로, 급성 장해로 눈·피부·기관지 자극 등이 있으며, 만성장해로 기관지염·비염·폐부종 및 폐렴 등이 알려져 있다.

⑪아연은 납땜 용가재에서 주로 발견되며, 가장 중요한 건강장해로 알려져 있는 것은 금속열이다.

⑫이외에도 유해가스 중 오존과 질소산화물은 만성적으로 폐기능 저하를 일으킬 수 있으며, 포스겐·포스핀은 만성중독보다는 급성중독으로 호흡부전과 순환부전증을 유발한다.

위에 언급된 유해물질로 인해 발생한 각종 직업병이 산재로 인정될 경우 치료기간 중 요양급여 혜택 및 휴업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불행히 사망한 경우라 하더라도 유가족들이 유족급여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