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는 지난 참좋은 지방정부협의회에서 주관한 기초지방정부 남북교류협력사업 간담회에 참석했다.

거제시는 지난 5일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3층 회의실에서 열린 기초지방정부 남북교류협력사업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참좋은 지방정부협의회(회장 황명선 논산시장)에서 주관하고 통일부장관 및 관계자와 지자체 시장·군수·구청장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간담회 주요내용은 △남북교류협력 사업 간담회 취지 설명 △남북교류협력사업 현황 및 추진방향(통일부) △기초지방정부 남북교류협력 현황 및 건의(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등으로, 남북교류협력의 당사자인 기초지방정부 주도의 남북 지방 교류·협력 활성화 지원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논의했다.
향후 주요 추진계획으로는 △회원 지자체 대상·권역별 정책설명회 개최(통일부 협력) △참좋은 남북교류협력 정책·실무협의회 운영 △산림·환경·농축산 등 분야별 교류협력 정책포럼 개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 및 남북협력기금법 등 관련법 제·개정 촉구 등이 있다.

변광용 시장은 “최근 북미 후속협상 지연 등으로 남북관계가 소강상태에 있지만 남북관계 특성상 정세의 급속한 반전 가능성이 높다”며 “남북 간 교류협력이 급물살을 타게 될 경우에 대비해 지방정부 주도의 내실있는 남북 지방 간 교류협력을 사전에 철저히 준비해야 할 시기이며 실현가능성이 높은 사업을 발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거제시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남북교류담당을 신설하고 민·관 합동의 남북교류 정책협의회를 구성해서 지원을 위한 관련조례를 제정하는 등 본격적인 지방 간 남북교류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관련 사업을 발굴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