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계약 410만 달러 포함...총 14건 약 760만달러 계약

경상남도가 도내 우수 수산식품 홍보 및 판촉을 통한 북미 시장 개척을 위해 지난달 26일부터 5월3일까지 캐나다 토론토와 미국 LA 현지에서 '경남 우수 수산식품 홍보판촉전'과 더불어 현지 바이어를 초청해 '수출 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홍보판촉전은 경남 수산식품의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캐나다 토론토에 위치한 갤러리아 마켓과 미국 LA 노스게이트 마켓 등 한국교포, 화교 및 현지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마켓 13개소에서 생선어묵·해물다시팩·재첩국 등 경남 우수 수산식품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아울러 지난 1일 미국 LA 더 라인(THE LINE) 호텔에서 개최된 수출상담회에는 이번 판촉전 행사에 참여한 경남 8개 업체와 현지 바이어 16개사가 1대1로 수출 상담하는 시간을 가졌다.

현지 바이어는 경상남도 LA사무소가 직접 발굴한 현지 수입업체들로, 도내 8개 업체와 본 계약 410만 달러를 포함해 총 14건 약 760만 달러에 달하는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한편 수출업체 등을 포함해 총 13명으로 구성된 시장개척단은 지난달 26일부터 5월3일까지 현지 교민·화교·현지인들을 대상으로 경남 수산식품에 대한 홍보판촉전 지원 및 시장조사에 나서기도 했다.

특히 캐나다 코리아푸 드트레이딩(KoreaFood Trading)사와 미국 소재 키트레이딩(Khee Trading)·노스게이트 글로벌 트레이딩(Northgate Global Trading)사 대표와 함께 한 수출확대 간담회에서는 경상남도 수산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번 행사로 현지의 규모 있는 유통회사와의 협력을 통해 생선어묵·해물다시팩·재첩국 등 경남에서 생산되고 경쟁력 있는 제품의 캐나다·미국 진출방안을 협의한데 이어 향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

또한 현지인이 이용하는 마켓을 대상으로 한 홍보판촉 및 수출상담회를 통한 신규 바이어를 발굴하는 성과도 거뒀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