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시부서 가장 적은 인원...통영·사천시 전담인원만 8명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도시재생' 사업이 중시됐지만 거제시는 사업을 유치해도 이를 수행할 인원이 현저히 모자란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도내 타 시부와 비교해도 거제시가 조직개편과 인원충원 등이 한 박자 느린 것이 확인됐다. 중앙정부의 도시재생 역점사업에 맞춰 선제적으로 움직인 타 지자체와 달리 도시재생사업을 시장 공약으로 내걸었음에도 변동 없는 거제시에 '뒷북친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시 도시계획과에 따르면 현재 진행중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4개다. 지역에서 가장 대규모 도시재생 사업인 '1만4천 피란살이 장승포 휴먼다큐'는 장승포동 145-4 일원에 167억원을 투입한다. 현재 주민 중심의 협의체 구성과 세부 사업이 진행 중으로 오는 2021년께 완공될 예정이다.

또 최근 선정된 능포동 새뜰 마을사업, 옥포동 1980 일원에서 진행되는 도시재생뉴딜스타트업 사업, 능포동 301-22 일원의 소규모 재생사업도 소액을 투자해 추진 중에 있다. 최근 주민협의체를 구성한 옥포·고현·능포동은 구도심 살리기 사업의 일환으로 활성화 계획수립용역 결과에 따라 정부 도시재생사업 공모에 도전할 예정이다.

현재 진행 중인 사업 4개와 내년 3월까지 발주된 용역이 3개, 그리고 소규모 재생사업 공모사업을 시시때때로 신청하고 있는데 이 모든 것을 현재 도시계획과 도시재생담당 4명의 직원이 도맡고 있다. 경남도내 시부 가운데 밀양시와 거제시만이 이런 실정이다.

타 지자체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규모가 커짐에 따라 일찌감치 조직개편을 단행해 도시재생사업을 공모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기획팀과 실제 공모 선정이 됐을 때 계획대로 행할 사업팀을 분리해 진행하고 있다. 창원·통영·진주·사천·양산시가 모두 재생과를 신설했고, 김해시 같은 경우 도시디자인과 내부에 재생사업팀을 3개 담당부서로 나눴다.

시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준비와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전담부서 신설 혹은 2개 담당으로 개편해줄 것을 건의해왔다"며 "올 7월 정기인사 때 반영될 거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도시재생 사업 주민협의체 소속의 장승포동 A(52)씨는 "우리 시보다 인구도 적고, 공무원 수도 적은 통영시는 국책사업을 추진할 때마다 발 빠르게 움직이는데 거제시는 매번 늦고 뒷북만 친다"며 "이제라도 조직 개편이 될 예정이라서 다행이지만 왜 우리는 선제적으로 조직이 움직일 수 없는지 부서장이나 시장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경남도 시부 도시재생 조직 현황
경남도 시부 도시재생 조직 현황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