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퀴즈를 내겠습니다. 문제① 미국 뉴욕에 있는 '자유의 여신상'이 들고 있는 횃불은 오른손일까요? 왼손일까요? 문제② 로댕의 대표적인 조각품 '생각하는 사람'은 턱을 받치고 있는 손이 오른손일까요? 왼손일까요? 문제③ 남자들이 화장실에서 소변을 볼 때 오른손으로 지퍼를 내리는 게 편합니까? 왼손으로 내리면 편합니까? 이것 아니면 저것인 확률 50%인데도 쉽게 대답을 못하는 것을 보면 많이 헷갈리는 모양입니다. 답은 모두 오른쪽입니다.

이번에는 질문입니다. 질문① 혹시 여러분의 아이가 숟가락질을 배울 때 왼손을 쓰면 저걸 그냥 두어야하나 고쳐야하나 하고 고민해본 적은 없습니까? 질문② 아이가 자라 글씨를 배울 때 연필을 왼손으로 잡으면 억지로 오른손으로 바꾸려고 실랑이 친 적은 없습니까? 질문③ 나이가 들어 어른들과의 술자리에서 왼손으로 술을 따르거나, 술잔을 왼손으로 받았다가 꾸중을 들은 일은 없습니까?

이러고 보면 분명 오른손과 왼손은 어떤 차이가 있는 게 분명하다. 성경은 철저하게 '오른손주의'다. 선인과 악인을 구별할 때도 양와 염소로 비유하며, 양은 오른쪽에 염소는 왼쪽으로 나눈다.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힐 때, 왼편 강도는 예수를 조롱하고 욕했지만, 오른편 강도는 예수가 메시아 됨을 알고 신앙고백을 하므로 구원에 이르게 된다. 지금도 부활한 예수는 하나님의 오른쪽 편에 앉아 있다고 믿고 있다.

힌두교에서도 중요한 일은 늘 오른손으로 한다. 오른손은 밥 먹는 손이고 똥 닦을 때는 왼손을 사용한다. 그들은 오른쪽을 성(聖)의 세계로, 왼쪽은 속(俗)의 세계로 여긴다. 영어권에서는 'RIGHT'는 올바르고 정의로움을 의미하여 소위 우익(右翼)으로, 'LEFT'는 진보적이고 급진적인 세력을 의미하는 좌익(左翼)으로 표현한다. 그래서 지금도 은연 중에 '오른손 = 바른손'이라는 관념을 가진다.

사람이 태어나서 왼손잡이가 될 확률은 10%라고 한다. 요즘은 우뇌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오히려 왼손쓰기를 권장하는 편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