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매각 반대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 이광재 집행위원장

거제경실련에서 만난 이광재 '대우조선해양 동종사 매각 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공동집행위원장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매각 시나리오는 밀실야합이며 재벌특혜로 추진되는 졸속 매각이라고 한 시간 동안 열변을 토했다.

범대위가 결성(3월4일)된지 한 달 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그동안 많은 일들이 숨 가쁘게 진행돼 왔다는 그는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매각은 노동자와 지역경제를 파탄으로 몰아가는 일방적인 재벌에게 특혜를 주기 위한 밀실협약이라고 규정했다.

특히 침몰 직전인 대우조선해양을 임직원들이 합심해 이제 정상화 기로에 섰는데 거제시민이나 노동자들을 완전히 배제한 체 갑작스럽고 일방적으로 매각을 진행하는 것은 졸속 매각이라고 주장했다. 또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은 인수합병을 진행하면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는 그들의 주장은 그들만의 잘못된 판단이며 눈속임이라고 지적했다.

입찰방식이 아닌 수의계약 형태로 싼값에 대우조선을 현대에 넘기겠다는 발상 또한 재벌의 경영권 승계를 돕기 위한 재벌 특혜라고 강조했다.

거제시민으로서 공동집행위원장을 맡게 된 동기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그는 2019년 새해 희망을 산은과 현대가 무너뜨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새해를 맞으면서 올해는 경기가 되살아나 자신은 물론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길 소망했는데 연초부터 핵폭탄 같은 대우조선 졸속매각 소식이 전해져 크게 실망했고, 이에 매각문제에 대해 공부하고 정보를 수집하다보니 이 사태가 노동자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거제와 경남은 물론 우리나라 조선산업 전체의 문제라는 생각으로 반대투쟁에 동참했다고 답했다. 거제경실련과 환경련 등에 소속돼 20여 년 동안  지역에서 시민단체 활동을 해 온 것도 이 일에 앞장선 동기가 되기도 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무엇보다 대우조선 매각문제가 비정상적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잘잘못을 널리 알려 바로잡아야 한다는 개인적인 소신이 뚜렷했기 때문에 부족하지만 위원장을 맡게 됐다고 했다.

그동안 대우조선 노동자들 및 거제시민들과 함께 수차례 기자회견을 하며 매각의 부당성을 알려왔고, 상경집회와 서명지 전달을 위해 청와대에도 다녀왔다는 그는 가장 아쉬운 점을 정부와 중앙(서울 등)여론이 실상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주장하는 '대우조선의 주인찾기와 경쟁력 강화'라는 그들만의 되먹지 못한 단순논리가 아직까지 먹혀 들어가는 부분이 있고 이에 동조하는 중앙언론사도 있다고 했다.

이에 범대위는 대우조선 매각에 따른 대규모 구조조정, 지역경제 몰락, 경남지역 조선협력기업의 몰락, 조선기술 유출, 대우조선의 브랜드 가치 하락과 경쟁력 상실 등 각종 부작용들을 매각의 부당성을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요즘은 대우노조와 함께 실사저지 구사대를 결성해 대우조선해양 6개 출입문을 지키기도 한다. 공정위와 경쟁국들의 기업결합심사에 대해서도 대책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오는 10일 오후 옥포중앙시장사거리에서 열릴 예정인 대우조선해양 특혜매각 인수저지 영남권 노동자대회를 통해 노동자는 거제시민의 결집된 힘을 보여주기 위해 사방팔방 뛰고 있다.

자동차 영업이라는 본업을 내팽개치고 이 일에 매달리는 그를 두고 아내는 타박도 하지만 지역경제와 노동자들을 외면할 수 없어 나설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며 이해를 구하기도 한다.

그는 대우조선해양 가치가 3조원에 육박하는데 산업은행은 고작 4000억이라는 헐값에 매각하는 것은 밀실야합에 의한 재벌특혜 매각이라고 단정했다. 이같은 매각은 고용 감소와 기자재 납품업체 파산 수순을 밟으며 결국 거제경제가 몰락의 길로 접어들 것이기 때문에 대우조선의 문제가 아니라 거제와 시민, 도민의 문제이며 나아가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미래를 위한 일이라며 많은 동참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