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는 어린이·어른을 막론하고 선뜻 찾아가기 어려운 곳이다. 이로 인해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고 질환이 상단히 진행된 후에 치과 문을 두드리는 경우가 많다. 평소 생활속에서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 위해 올바른 칫솔질과 칫솔 고르는 방법을 알아본다.

◎올바른 칫솔질= 하루 3번 이상, 식후 3분 이내, 한 번에 3분 이상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구석구석 꼼꼼히 닦아줘야 한다. 혀도 안쪽까지 깨끗이 솔질해주어야 입 냄새를 없앨 수 있고 치실 또는 치간 칫솔과 같은 보조 도구들도 필요한 부위에 같이 이용해야 한다.

칫솔질은 세로 방향이 바람직하고 잇몸과 치아 경계면에 칫솔을 45도 각도로 대고 약한 진동을 주어 닦아내는 방법도 권장되고 있다. 개인의 구강 내 상태에 따라 각각 다양한 칫솔질 방법이 필요하므로 병원에서 치아 검진을 받을 때 칫솔질 습관을 교정 받는 것도 좋다.

◎칫솔 고르기= 칫솔을 고를 때 중요한 것은 형태와 크기, 칫솔모의 강도이다. 자신의 입 속 공간의 크기에 적절한 칫솔을 선택해야 하는 것. 머리 부분이 간단한 디자인이면서도 날렵하고 크지 않아야 한다. 머리 부분이 큰 경우에는 어금니 안쪽까지 넣어서 구석구석 닦아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칫솔 모의 강도는 구강 상태는 건강하나 칫솔질이 잘 안 되는 경우나 흡연자의 경우는 중에서 강한 정도, 시린증상이 있거나 치아가 마모된 경우에는 약한 강도의 칫솔이 좋다. 일반인들은 중간 정도, 시린 증상이 있거나 치아가 마모된 경우에는 약한 강도의 칫솔이 좋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