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현 대우병원 내과 과장
성현 대우병원 내과 과장

의료 종사자가 아닌 일반인들에게 복잡한 세균 이름은 대부분 생소하게 들리기 마련이다. 그런데 유독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친밀한, 어딘선가 여러번 들어본듯한 세균이 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elicobacter pylori)가 그 주인공인데 유제품을 제조하는 모 회사의 광고가 이에 크게 기여했다고 할수 있겠다. 헬리코박터균은 길이 3.5㎍(마이크로그램), 넓이 0.5~1.0㎍ 가량의 크기로 4~6개의 편모를 가진 외계 생명체 같은 형체를 띄고 있다.

다른 세균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자 특징은 대부분의 세균이 위 속에서는 강력한 위산으로 인해 사멸하는데 반해 이 헬리코박터 균은 위의 점막과 점액층 사이에 위치하며 살아간다는 것이다. 타액과 위액의 요소(urea)를 요소가수분해효소(urease)를 이용하여 암모니아로 분해하는데 이러한 방법으로 위산을 중화시키며 스스로를 지킨다.

이 균은 급 만성 위염·위축성 위염·장상피화생·위십이지장 궤양·위암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1994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발암인자로 구분하였는데 여러 보고에 따르면 위암의 발생 위험도를 약 3.8배 가량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 세계인구의 약 절반이 감염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감염률이 증가하게 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성인에서 약 60% 가량이 감염돼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위암이 우리나라 남성 암발생률 1위, 여성 암발생률 3위(갑상선암 제외)를 차지하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균 존재 유무가 반드시 질환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므로 헬리코박터 및 상부위장관 연구학회에서는 다음의 경우에 해당하는 감염자에게 치료를 권고하고 있다. ①위십이지장 궤양 ②변연부 B세포 림프종(MALT type) ③조기 위암에 대한 내시경 치료후.

제균 치료를 통해 위십이지장 궤양의 재발 억제, MALT 림프종 환자 60~80%에서의 완치, 조기 위암 치료후 암 발생 빈도 3분의 1 가량 감소 등의 효과를 기대할수 있으나 이미 진행된 만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에는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균 동정 검사는 내시경 진행시에 조직을 채취하여 요소분해효소 검사나 조직검사를 시행할수 있고 혈청항체 검사 및 대변 항원검사도 시행할수 있다. 대부분 편의상 내시경시 같이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치료 후 확인 검사는 번거롭게 다시 내시경을 진행할 필요없이 간단하게 호흡 몇 번으로 확인할수 있다.

제균을 위해 1주간 항생제와 위산분비억제제를 복용하게 되는데 약80% 가량의 제균 성공률을 보이며 실패할 경우 약제 및 기간을 조절하여 2차 치료를 시도하게 된다. 약물을 복용하며 설사나 피부질환, 금속성 입맛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으나 대부분 큰 무리없이 치료를 끝낼수 있다.

위 건강에 대한 헬리코박터 균에 유해성을 정확히 인지하고 균 동정 및 적절한 치료를 받음으로써 식생활의 1번지인 위 건강을 지킬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