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의회 회의실서 산업은행·현대중공업 등과 비공개 간담회
산은, 대우조선 매각해도 자율·독립 경영 보장
김용운 의원 "어느 선까지 자율·독립 경영이냐" 물음에 답 흐리기도

지난 21일 거제시의회 회의실에서 시의회와 산업은행·현대중공업·대우조선 등 관계기관들의 간담회.
지난 21일 거제시의회 회의실에서 시의회와 산업은행·현대중공업·대우조선 등 관계기관들의 간담회.

"대우조선 매각과 관련해서 의회가 하는 것 없다는 비판·지적이 있다는 것을 안다. 믿어달라. 우리도 8일 공동발표문에서 부족한 부분이 많은 점을 잘 알고 있다. 이에 대한 질의가 이어질 것이다."

옥영문 거제시의회 의장이 지난 21일 산업은행·현대중공업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갖기 전 비공개로 진행됨에 있어 양해를 구하면서 한 말이다.

거제시의회는 산업은행 강병호 기업구조조정 2실장·김수연 팀장, 현대중공업 조달담당 고국 상무·정기운 차장, 대우조선해양 경영관리단 박상문 단장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본 계약 체결 전에 산업은행 측과 한 차례 간담회가 있었지만 대부분 '비공개' 이유를 들어 언론에 공개된 내용만 전달하면서 본계약 체결 이후 간담회를 재차 갖기로 하면서 연 것이다.

그러나 이번 간담회 자리에서도 전보다 나은 내용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강병호 산업은행 기업구조조정 2실장은 "지난 8일 산업은행 회장과 현대중공업 CEO가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공동 발표했다. 단순한 발표가 아니라 공기업을 담당하는 책임자로서 대국민과의 약속을 기본적으로 한 것이다. 그것을 협의체를 통해 구체화하기에 앞서 지자체와 당사자들을 만나 이해시키고 설명하는 과정을 진행 중"이라며 "의회 방문도 그 일부"라고 설명했다.

과거 '군산조선소' 사례를 지적하자 강 2실장은 "공동 발표문을 보면 알겠지만 자율경영 독립경영이라는 표현을 썼다. 하청기준이 아니라 현대·기아차 때 이야기도 했고, 현대중공업도 삼호조선소 모델을 말했던 것을 기억한다. 기아차가 현대차의 하청이 아니고, 삼호조선소가 현대중공업의 하청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했다.

그는 또 "지금 대우매각에 대해 오해되는 부분이 있다. 대우매각이 진행되면 현대중공업에서 3조7500억원정도의 자금 부담이 생긴다. 대우조선이 하청업체가 돼서 기업가치가 올라간다면 모르겠지만 대우가 하청업체가 돼 기업가치가 떨어진다거나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망가뜨린다면 그 영향은 1차적으로 새 법인에 미친다. 주주들이 그걸 지켜보지는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간담회가 진행되는 동안 이광재 대우조선해양 매각 문제 해결을 위한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은 밖에서 기다리기만 해야 했다. 이 위원장은 산은 강병호 기업구조조정 2실장과 대면했지만 뚜렷한 답변은 받지 못했다.
간담회가 진행되는 동안 이광재 대우조선해양 매각 문제 해결을 위한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은 밖에서 기다리기만 해야 했다. 이 위원장은 산은 강병호 기업구조조정 2실장과 대면했지만 뚜렷한 답변은 받지 못했다.

간담회가 진행되는 과정에서도 산은 측은 억울함을 호소했다. 강 2실장은 "왜 안 믿어주는지 모르겠다. 그냥 한 약속이 아니다. 양 대표가 대국민을 향한 약속을 왜 안 믿어주냐"며 "기자재업체·고용문제 등 다 약속을 한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특히 김용운 의원은 "본 계약 체결 이후 경남이나 거제시민대책위 등 여러 가지 문제점 제기에 대해 지난번보다 진전되고 구체적인 내용과 설명이 필요한데 달라진 것이 없다"며 "약속이나 구두가 아닌 믿음이 갈 수 있도록 구체적인 안을 제시해달라"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이 말하는 자율경영보장이 어느 선까지냐"고 되물었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연구 정도는 같이 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기아·현대중공업 사례를 들었지만 분명한 답은 하지 못한 채 말끝을 흘렸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현대가 생각하는 자율경영과 시민이 생각하는 자율경영은 엄연히 다르다"며 "분명한 입장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옥영문 의장 역시 목소리를 높였다.

옥 의장은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하겠다고 하는 의지만 보일 것이 아니라 답을 내야 할 부문에 대해서는 확실한 답변이 필요한데 그것이 없다"며 "거제는 절대 절명의 위기인데, 지나갈 거라는 식의 대화는 무책임하다. 더 나은 방안을 가져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간담회를 앞둔 이날 낮부터 거제시청과 거제시의회 주변에는 200여명의 경찰병력이 배치돼 만일의 사태를 대비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