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3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후보들, 과도한 선거운동 제한에 발품보다 SNS 주력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출사표를 던진 후보들은 얼굴알리기에 24시간이 모자랄 지경이다. 조합장 선거운동은 총선 등 일반선거와 달리 오직 후보자만이 할 수 있고 운동원 동원과 유세차량과 확성기 사용이 불가능한 것은 물론 토론회조차 없어 유권자인 조합원들이 후보자 면면을 파악하기조차 힘든 실정이다. 후보자들도 엄격한 선거운동 규제로 어깨띠나 후보자 옷, 문자메시지 등으로만 얼굴알리기에 나서는 등 제한된 선거운동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지역이 협소한 단위농협은 그나마 낫지만 조합원 숫자가 많고 거제시 전역이 선거구인 후보들은 선거운동 방법에 난색을 표하면서 무작정 거리를 나다니는 수준에 이르고 있다. 유권자인 조합원을 만나기도 어렵고 그렇다고 집을 방문할 수도 없어 그저 시장통이나 경로당, 관공서 등 사람이 모일 수 있는 장소라면 발걸음부터 내딛고 보는 정도다.
본지는 '깜깜이선거'로 규정된 이번 조합장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의 공약과 얼굴 알리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 위해 그동안 4회에 걸쳐 조합장 동시선거 특집판을 지면에 실어왔고, 마지막으로 후보자들의 선거운동 이모저모를 게재한다. 단독출마로 무투표 당선된 거제·연초·둔덕농협은 제외했다. 다음주 신문에는 당선자 인터뷰 등을 특집으로 다룰 예정이다. 오는 13일 치러지는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는 거제지역 13개 조합의 수장을 선출하게 된다.  - 편집자 주


거제수협
○…기호1번 성충구 후보는 조합원 우대금리 신설과 유류비지원제도 신설로 조합원이 찾아오는 수협으로 변신을 꾀하고 어버이날 원로 조합원에 대한 내의 배부, 조합원 자녀 장학금 전달, 수협의 경영공개 설명회 등 시민과 함께하는 거제수협을 만들 것을 약속했다.

○…기호2번 엄준 후보는 대한민국 수협의 효시인 거제수협이 빈사상태에 처했다면서 과거의 부실경영과 부정을 심판하고 조합원들의 피같은 출자금을 되찾아 거제수협의 명예를 회복하겠다고 공약하고 있다.

○…기호3번 김종천 후보는 비상경영쇄신위원회를 발족하고 원스톱 민원 해결과 언제나 찾고 싶은 어촌조성, 지속가능한 자원관리와 소득원 확보, 자율공동체 선진화 지원, 마을 앞바다 자원보전 관리 등을 통해 살고 싶은 어촌, 가고 싶은 어촌을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거제축협

○…기호1번 권오은 후보는 전화통화와 메시지 전송으로 선거운동에 주력하고 있다. 조합원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여기며 양돈 30년 대의원·비상임감사 6년의 경험을 토대로 내실을 다지는 조합장이 되겠다며 표밭을 다지고 있다.

○…기호2번 박종우 후보는 20년 경영전문인임을 강조하며 집행의 효율성, 경제사업 활성화, 지도사업, 인사관리, 교육사업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고 축협경영전반에 대한 실패와 성공에 대해 책임지는 흑자경영을 자신했다.

○…기호3번 이종석 후보는 거제축산농협의 수익창출로 조합원과 범시민이 참여하는 상생협력강화와 축산 현장 상시방역 시스템을 강화, 축산농가의 수익성 향상, IT융복합 확산사업 추진, 4차산업 접목을 통해 축산농가의 가치와 기회 미래를 준비할 계획이다.

거제산림조합

○…기호1번 김영삼 후보는 '조합원과 함께하는 명품 거제시산림조합으로 꼭! 만들겠습니다'는 슬로건으로 산림조합의 자립기반을 구축하고 조합원의 소득증대와 열린 조합운영 및 조합원 복지향상, 정체성확립 및 경쟁력강화를 약속했다.

○…기호2번 윤갑수 후보는 행정전문가임을 강조하고 있다. 경영의 혁신과 산림휴양사업, 수목장사업 등 임업 전문 분야의 새로운 발굴로 안정된 경영수익을 창출해야 한다며 끊임없이 뛰고 또 뛰겠다는 다짐을 표했다.

○…기호3번 서준호 후보는 출자 배당금 증액과 고사리 군락지 조성, 숲가꾸기 치유센터 설립, 임업인의 소득증대와 교육 홍보 확대, 조합원의 복지분야를 중점적으로 혜택을 늘리고 지역별 권역별 간담회를 개최할 것을 약속했다.

신현농협

○…기호1번 신용대 후보는 관광사업을 연계한 수익창출, 우수고객 유치와 정도경영을 통한 투명경영·경비절감, 농촌진흥기금 최대한 활용, IT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팜 농사기법 육성, 농협주유소 건립·유치 등을 공약하고 있다.

○…기호2번 추교종 후보는 지역 경로당과 수양하나로마트에서 유권자들을 만나고 있다. 주요공약은 경제사업 강화로 수익창출, 우수고객확보와 중앙저리자금유치, 불용액 지출 최소화로 재정 건전성 확보 등을 내세우며 표밭을 일구고 있다.

○…기호3번 박선모 후보는 경제사업과 수익구조 개선 노력, 인력중개사업, 로컬푸드 매장 운영 확대, 농·축산물 직영화, 주유소 매입 운영, 영농자재 백화점 사업 등으로 매년 20억 이상의 손익달성을 이루겠다며 조합원들을 공약하고 있다.

○…기호4번 박현철 후보는 조합원들이 직접 판매 가능한 로컬푸드 매장 확대를 강조하고 있다. 원금상환 대출 등 건전성이 높은 대출과 비이자 수익 확대로 수익구조를 강화해 조합원들에게 실익을 주는 조합을 만들겠다며 표심에 호소하고 있다.

○…기호5번 옥대석 후보는 각종 행사장과 시장 등에서 유권자들과 접촉하고 있다. 시장과 농협마트간 상생협력, 조합원 참여를 확대하는 열린경영, 원로조합원에 대한 예우 강화, 자녀학자금 대폭인상, 농협마트 농·수·축산물 가격 최대30 %인하 등을 강조하고 있다.

동남부농협

○…기호1번 원희철 후보는 말과 행동이 같은 사람, 조합원의 민원해결사임을 자처하며 믿고 맡겨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 앞으로도 도전과 노력으로 동남부농협에 희망의 꽃을 피우며 조합원 실익증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공약하고 있다.

○…기호2번 김상진 후보는 투명한 경영, 조합이전 단계별 추진, 생산·제조·판매 육성발전, 예수금 및 건전여신 확대, 이용고 및 이익배당 확대 등을 통해 함께 행복한 동남부농협을 만들겠다며 표밭을 누비고 있다.

사등농협

○…기호1번 김학권 후보는 '농협다운 농협,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으로 웃음을 드리겠다'는 캐치프레이즈로 농협경영의 전문성, 농협종합복지타운 신축을 공약하며 농협의 가치를 높이고 조합원을 섬기겠다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기호2호 김광민 후보는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조합원이 살맛나는 조합으로 확 바꾸겠다면서 조합원 권익 보장, 임직원 역략강화, 조합의 완전한 자립기반 경영 구축, 지역특성에 맞는 경제사업 활성화 및 배당금 증액 등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하고 있다.

○…기호3번 김규식 후보는 변화와 혁신, 조합 발전을 강조하면서 핵심공약으로 사곡·대교지점&주유소 경영정상화, 조합의 내실화, KTX개통에 대비한 신사업 검토, 인력의 효율적 관리를 내세우며 조합원들을 만나고 있다.

○…기호4번 임수환 후보는 투명하고 깨끗하며 정직하고 신뢰받는 조합장이 되겠다면서 뼈를 깎는 구조조정과 투명한 경영, 강력한 추진력 등으로 조합과 조합원의 실익을 우선 챙기겠다고 약속하고 있다.

일운농협

○…기호1번 조영래 후보는 투명·상생·소통 경영을 중심으로 상임이사제 도입과 환원사업 확대, 경제사업의 활성화, 다양한 복지사업 중점 확대, 예금증대, 인재경영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농협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기호2번 이성균 후보는 지금보다 더 투명한 조합, 100년 대계를 준비하는 경영혁신과 조합원이 잘사는 활기찬 경제사업 추진, 농사짓는 조합원이 행복하고 조합원을 모시고 섬기는 농협으로 현실을 잘 반영하겠다고 했다.

장목농협

○…기호1번 김현수 후보는 농협 본연의 임무 수행과 경제사업, 신용업무가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현장에서 쌓은 자신의 경험과 지식이 가장 큰 경쟁력이라고 자부하면서 조합원들과 소통하며 책임지고 실천하는 조합장이 되겠다며 조합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기호2번 김현준 후보는 풍부한 경험, 새로운 시각, 변화의 물결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조합원들의 표심잡기에 나서고 있다. 농지임대 중개사업, 관광 연계사업 등을 통해 총자산 2000억원을 달성하겠다고 공약하고 있다.

○…기호3번 윤치림 후보는 사무실·도로·논밭 등을 누비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30여년간의 농협실무능력을 통해 누구보다 농민들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고 확신하면서 강력한 추진력과 청렴함이 자신의 강점이고, 자신이 조합장 적임자임을 내세우고 있다.

○…기호4번 윤학수 후보는 안정적인 변화와 점진적인 발전을 강조했다. 내 집 같이 편안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농협, 실제 도움이 되는 실력 있는 농협, 다시 오고 싶은 농협, 부자로 만들어주는 농협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공약했다.

장승포농협

○…기호1번 권순옥 후보는 상대후보를 비난하는 형태의 선거는 지양돼야 한다면서 조합원이 대접받는 농협, 로컬푸드시스템 정착화, 조합원 중심의 경역혁신, 전국최초의 협동농장 개설을 공약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기호2번 이윤행 후보는 농협은 조합원이 주인임을 강조하며 튼튼한 내실다지기, 올수동과 장승포지점의 중간위치 하나로마트 건립, 건전한 예수금 확보, 전문가육성을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조합원들을 공약하고 있다.

하청농협  

○…기호1번 주영포 후보는 칠천도 기름유출사고현장과 시내버스를 타고 돌며 선거활동을 펼치고 있다. 장례식장 재계약을 성사시킬 수 있는 사람이며, 조합원과 하청농협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후보라고 주장하며 표심을 다지고 있다.

○…기호2번 정홍섭 후보는 하청농협 정문에서 첫 선거운동을 시작으로 실전마을 환경정화 활동과 칠천도·황덕·어온마을 등을 찾아 조합원들을 만나며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하청농협의 100년 대계를 향한 초석을 놓고 싶다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