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장 선거 앞두고 말썽 확산

조합원 자격 문제로 논란을 빚고 있는 거제축협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오르면서 말썽이 커지고 있다.

'거제시축산업협동조합을 바로 세워주십시오'라는 제목으로 지난달 19일 접수된 국민청원은 1일 현재 44명이 참여했다. 가짜 조합원을 내세워 선거에 가담하게 하고 보조금까지 챙긴 거제시 축산업협동조합의 적폐를 고발한다고 했다.

청원은 '거제축협은 2014년 거제시 상동동 590-1번지 외 10필지(1만1000㎡)에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건물신축공사와 관련해 유령법인을 설립하고, 부정한 방법으로 국고보조금 27억원을 수령한 사실과 인허가 과정에서 거제시가 특혜를 부여한 사실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달라'고 요청했다.

청원에 따르면 거제축협은 2014년 8월 조합회의실에서 열린 운영공개석상에서 무자격 조합원의 경우 100만원을 출자하면 양돈사업단을 설립해 새끼돼지를 위탁사육하게 해 조합원 자격이 유지된다는 구실을 내세우며 적극 참여를 유도했다는 것.

이에 무자격 조합원 885명이 가입해 8억8500만원의 거액을 모금했고 축산업을 경영하는 거제축협 감사 A씨에게 일부금액을 차용해주고 채권확보와 함께 결탁해 MOU를 체결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거제축협은 이를 바탕으로 양돈사업단이라는 자회사 개념의 유령법인을 내세워 국가보조금 27억원을 지원받은 사실이 드러났다고 적시했다. 또 당시 출자금 명목으로 받은 8억8500만원으로 돼지를 사지도 않았으며, 위탁사육시설도 없이 무리하게 무자격조합원들을 상대로 사업계획을 홍보하고 출자금을 모금했다고 덧붙였다.

게다가 885명의 무자격조합원을 활용해 정상적인 축협인양 인가기준을 유지하면서 거짓으로 국고보조금을 지급받은 것은 부정수급이라고 지적했다.

더욱이 거제축협은 실체도 없는 양돈사업단에서 수익이 발생한 것처럼 해 885명에게 배당명목으로 대가성이 있는 기프트카드를 3회에 걸쳐 배당한 사실도 있다고 했다.

또 이들 885명은 지난 2015년 조합장 선거에서 투표권을 행사했고, 2018년 양돈사업단이 해체된 이후 또다시 이들의 자격을 유지하기 위해 양봉업자와 결탁, 편법을 동원해 조합원 자격을 유지하면서 현재 조합장 선거를 준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조합장·이사회·대의원 총회의 구성원이 축산업과 전혀 무관한 사람들이 장악하면서 협동조합의 의사 결정이 왜곡되고, 자조적인 농업인의 조직이 변질돼 농업 예산을 불법으로 수령한 것도 모자라 농업인의 권익을 대변해야 할 협동조합이 오히려 농업인을 억압하고 군림하려는 조직으로 전락했다고 고발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