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지역 곳곳에서 기념행사가 진행됐다. 지난 1일 오후1시께 옥포동 경남은행 앞에서는 만세 플래시몹 행사가 열렸다.

거제시가 주최하고, 거제시체육회·거제시택견회가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변광용 시장을 비롯한 거제시의원·시민 등 200여명이 모였다. 택견시연과 만세 플래시몹 후 만세를 외치며 경남은행에서부터 수변공원까지 행진했다.

행사를 미처 몰랐던 시민들도 만세 소리가 울려퍼지자 함께 외치는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다. 이들은 또 옥포수변공원에서 독립선언서 낭독과 아리랑 합창 등으로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했다.

변광용 시장은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는 오늘 이 자리는 조국 독립을 위해 몸과 신념을 바친 선조들을 기념하는 뜻 깊은 자리"라며 "100년 전 우리의 선조들은 조국독립을 위해 평화적 만세운동을 통해 조국해방을 이끌어냈다. 100년의 지나온 시간을 잘 계승해 앞으로 나가야할 100년의 나라사랑을 이어나가자"고 인사말을 전했다.

거제시택견회는 경남은행 행사에 앞서 장승포동 소녀상 기림비 앞에서도 만세 공연을 펼쳤다. 봄철을 맞아 지심도·외도 등을 찾아온 관광객들의 시선을 끌었다.

100주년임에도 태극기가 예전보다 많이 게양돼 있지 않아 아쉬움이 남은 가운데 지난달 15일부터 태극기달기 시범마을로 지정된 연초면 희가로아파트에서는 많은 이들이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거제시·민주평화통일 거제시협의회·BNK부산은행 고현지점·연초면·(주)동성·거제신문이 공동캠페인으로 진행한 '태극기달기'는 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의 역사적 의의를 되새기고 100주년을 지역민들과 함께 기념하기 위해 진행했다.

한편 거제시는 지역 최대 항일독립운동인 아주 4.3독립만세운동이 100주년을 맞은 만큼 이 기념행사에 더 치중할 예정이다.

시는 오는 14일 3.1운동 및 임시정부 관련 특강을 비롯해 29일 학술 심포지엄, 4월2일에는 거제만세운동 100주년 기념 평화 대음악회, 6일에는 아주독립만세운동 기념행사를 연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