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노조 현대重 인수반대 파업 92% 찬성…현대도 가결
김한표 의원 등 국회서도 매각 반대 한 목소리

대우노조가 현대중공업의 인수 반대파업에 92%가 찬성하는 등 노동계의 반발이 거세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일 총투쟁궐기 모습.
대우노조가 현대중공업의 인수 반대파업에 92%가 찬성하는 등 노동계의 반발이 거세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일 총투쟁궐기 모습.

대우조선의 현대중공업 매각결정을 두고 지역정당과 노동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정의당·민중당·노동당·녹색당 거제시당 등 4개 정당과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지난 19일 거제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밀실야합에 의한 재벌특혜·졸속매각'이라며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경남과 거제지역 기자재 공장 등의 생태계 파괴문제를 가져올 것"이라며 "정부 자본이 결탁돼 물밑에서 야합으로 진행된 매각결정을 바로잡지 못하면 경남 전체의 경제가 몰락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 "지역경제와 노동자들의 생존권 사수를 위해 정당들과 연대하고 독과점형태의 매각을 반드시 막아 내겠다"고 덧붙였다.

노동당 경남도당 송미량 비대위원장은 "동종업계인 현대중공업이 인수하게 되는 것은 재벌특혜"라며 "기술들이 울산으로 빠져나가 거제는 주요사업에서 배제된 사업들만 진행해 하도급업체로 전락하게 되는 것을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노동자의 생존권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지역인구의 유출과 경제에 심각한 파탄을 가져올 현대중공업의 인수에 대해 강력하게 저지투쟁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동종업계의 인수·합병과정에서 R&D·영업·설계 등 중복업무를 통폐합해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인구가 지속적으로 빠져나가 거제지역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는 주장이다.

대우조선 노조 '파업' 92.16% 찬성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작업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대우조선노동조합이 이를 저지하기 위해 총파업에 나서기로 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지난 18일~19일 노조원들을 상대로 쟁의행위 돌입 여부를 묻는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노조원 92%가 쟁의행위 돌입에 찬성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에 따르면 조합원 5611명 중 5242명이 참여한 투표에서 4831명(92.16%)이 쟁의행위에 동의했다. 반대는 327표(6%)에 불과했다. 조합원들은 파업돌입 시기를 노조 지도부에 일임했다. 노조는 앞으로 파업시기·방법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대우조선 노조가 속한 민주노총은 내달초 총파업을 한다는 방침이어서, 대우조선 노조도 함께 파업에 돌입할 전망이다.

지난 20일 현대중공업 노조도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한 결과 투표 참여 조합원 중 52%가 찬성해 가결됐다. 현대중 노조는 회사 측의 대우조선 인수 추진에 대해 공동부실 우려와 구조조정 등을 이유로 반대해왔다.

현대重 점유율 80% "독점 우려"

김한표 국회의원은 지난 19일 성명서를 통해 "일방적인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정부는 설명회나 대화의 장을 마련해 대우조선해양의 구성원과 거제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해야 하며, 진정한 대우조선해양의 발전방향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며 4가지를 요구했다. △정부주도의 대우조선해양 구성원 및 시민이 참여하는 공개 토론회(설명회) 등 개최 △대우조선해양 매각 과정 및 절차에 대한 투명한 공개 △대우조선해양을 좋은 기업으로 만들겠다는 발전방안 제시 △고용안정 및 물량보장 등 대우조선해양 및 구성원을 위한 정부의 안전장치 마련 등이다.

이틀 후인 지난 21일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인수 문제점 진단 토론회'를 전국금속노조와 조선업종노조연대 등과 공동 주최했다. 이 토론회에서는 △지역경제 붕괴 △조선업 생태계 파괴 △대량실업 초래 △하청기업 타격 등에 대한 우려가 나왔다.

한편 대우조선 노조는 지역 정당 및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연일 기자회견 및 반대투쟁에 나서고 있다. 지난 12일부터 산업은행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이는 등 투쟁 강도를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