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한시대 독로국이 거제?
시, 봉분공원·탐방로 조성예정

거제시 둔덕면 방하리 일대에서 신라시대 것으로 추정되는 고분군 7기가 발견됐다. 특히 이번 발굴은 인근 성곽(거제둔덕기성 사적 제509호)과 행정관청(고군현치소지 경상남도 기념물 제162호)이 같은 지역에서 발굴된 것으로 삼국사기에 기록된 문무왕(661~681년) 당시의 상군(裳郡)의 실체를 밝힐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관련연구가 기대된다.

거제시는 지난 11일 둔덕면 방하리 산 84-5 일대 약 1500㎡ 규모의 발굴현장에서 발굴유물 일부를 공개했다.

변광용 시장은 "발굴현장을 잘 보존해 문화재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도에 신청할 계획"이라며 "이후 보다 정확한 조사를 통해 고려·가야·신라시대까지 연결되는 문화들을 잘 보존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발굴된 고분은 직경 약 7~12m 높이 1~2m의 봉분을 가진 봉토고분 6기와 봉분이 남아있지 않는 1기로 경남지역에서 발굴된 고분 중 최대 규모다. 고분 내부에서는 신라시대로 추정되는 유물 70여점도 함께 발굴됐다.

발굴 작업을 담당하고 있는 동아세아문화재단연구원 권종호 부장은 "발굴 유물 중 도장으로 문양을 찍은 토기가 발굴된 것으로 보아 6~7세기 중반의 것으로 추정되며 당시 신라문화가 거제도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며 "관련 자료를 토대로 약 30여기가 분포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일제강점기와 6.25 전쟁 등을 거치면서 대부분 봉분이 사라지고 현재 약 11기가 남아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또 "이번 발굴로 삼한시대의 독로국의 위치가 이 지역에 성립됐다고 단정할 수는 없으나 가야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 이어진 중요한 지역으로 당시 권력이 집중됐던 지역이었다는 것을 추정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거제시는 발굴 결과를 토대로 올해 상반기 중 방하리 고분군에 대해 경남도 지정문화재 지정을 신청하고 조사가 완료된 이후에는 현장을 복원·정비하고 봉분공원 및 탐방로를 조성할 계획이다.

마을주민 A씨는 "유물의 발굴도 중요하지만 발굴 이후 전시가 시작됐을 때 유물에 대한 설명을 해줄 인원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