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 운영 정상화를 위한 특별위원회
지난 14일 7차 회의 열어
권 전 시장·전 감사법무담당관 등 31명 증인·참고인 신청

거제시의회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 운영 정상화를 위한 특별위원회는 지난 14일 제7차 회의에서 31명의 특위조사 대상을 결정했다. 이 가운데 권민호 전 거제시장이 포함됐으며, 여경상 행정국장 등 29명의 증인과 2명의 참고인으로 성원 스님과 문상모 민주당 거제지역위원장이 채택됐다.
거제시의회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 운영 정상화를 위한 특별위원회는 지난 14일 제7차 회의에서 31명의 특위조사 대상을 결정했다. 이 가운데 권민호 전 거제시장이 포함됐으며, 여경상 행정국장 등 29명의 증인과 2명의 참고인으로 성원 스님과 문상모 민주당 거제지역위원장이 채택됐다.

'거제시의회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 운영 정상화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김용운·이하 특위)'가 특위조사 대상에서 권민호 전 시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현재 창원시 성산구 국회의원 예비후보로 등록해 선거운동 중인 권 전 시장이 이에 응답하고 참석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14일 특위는 제7차 회의를 열고 특위에 부를 증인·참고인을 채택하고 증인에 대한 질의 및 답변방식에 관한 건 등 4건에 대해 논의했다.

10명으로 구성된 특별위원들은 증인 및 참고인을 개별적으로 제출했는데 공통적으로 신청한 인원을 제외해도 그 숫자만 43명이나 됐다. 특히 증인 대상에 권 전 시장과 참고인 대상에 문상모 더불어민주당 거제지역위원장을 신청한 것을 두고 의견이 크게 엇갈린 것으로 전해졌다.

권 전 시장이 현재 타 지역에서 정치활동을 하고 있는데 꼭 불러야 하냐는 입장과 사건의 가장 중심인물이기 때문에 결코 빠뜨릴 수 없다는 입장이 부딪쳤다.

문상모 위원장의 경우에는 사건 당시 거제에 있지도 않았고, 정치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반대 의견과,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전부터 논의를 해왔던 인물이기 때문에 참고인 자격으로 충분하다는 입장이 나왔다.

2시간에 가까운 논의 끝에 43명 중에 주요 증인과 참고인은 31명으로 결정됐다. 권민호 전 거제시장을 비롯해 조계종사회복지재단에서 거제시희망복지재단으로 인수인계하는 과정을 감사했던 당시 감사법무담당관인 여경상 행정국장과 이후 담당관이었던 신채근 자원순환과장, 양대 복지관 상위 담당부서인 사회복지과 출신의 김동명·이권우·원태희·신태진·주양운 과장 등이 증인으로 출석하게 됐다.

이밖에도 희망복지재단·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옥포종합사회복지관 등 관계자도 출석한다. 참고인으로는 성원스님과 문상모 더불어민주당 거제지역위원장이 채택됐다.

특위의 증인 참석요구가 결정 난 점에 대해 권 전 시장 관계자는 "특위로부터 정식 요청이 들어온 적도 없지만 현재 권 전 시장이 성산구 선거운동으로 바쁜 일정이기 때문에 1초라도 더 할애해 많은 성산구민을 만나야 하는 입장에서 출석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밝혔다.

특위는 다음달 12일에 열릴 제205회 거제시의회 임시회에서 행정사무조사 계획을 발의하고 증인 및 참고인 심문 권한에 대해 구속력을 가질 예정이다. 불출석 사유가 명확하지 않을 경우에는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김용운 위원장은 "이번 특위는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과 관련해 이 사태가 오기까지 근본적 원인 분석만큼이나 거제 복지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잡는 것도 중요하다"며 "거제 복지가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