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목·하청을 아우르며 떠오르는 거제 북부관광지

장목 망봉산둘레길에서 바라본 한화리조트와 거가대교 전경
장목 망봉산둘레길에서 바라본 한화리조트와 거가대교 전경

뛰어난 자연경관을 자랑하면서도 마땅한 관광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아 '아는 사람만 찾는' 관광지로 전락한 거제북부지역이 프리미엄 해양리조트 '벨버디어'의 개장으로 관광명소가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10월 오픈한 리조트의 이름은 '벨버디어'로 '아름다운 전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리조트가 위치한 거제북부지역의 자연경관이 매우 수려하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거제시 장목면 농소리 몽돌해변 일대에 위치한 리조트는 5개 층으로 구성된 중앙동과 14개 층으로 구성된 호텔, 21개 층의 콘도미니엄동으로 총465개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6년에 개봉한 영화 '메카닉:리크루트(제이슨 스타젬 주연)'에서 소개돼 화재가 됐던 바닥과 벽면이 투명한 수영장이 콘도미니엄동 21층에 있어 수영을 즐기면서 하늘에 떠있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대규모 휴양시설의 개장으로 인근 지역주민들에게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북부지역을 찾는 관광객의 재방문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다.

리조트 주변에는 거제지역의 특색을 나타내고 있는 유적지를 비롯한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 해수욕장 등 다양한 시설들이 분포돼있다.

농소몽돌해수욕장은 거제에서 가장 긴 몽돌해변으로 탁 트인 바다와 몽돌사이로 부서지는 시원한 파도소리가 일품이다. 또 낚시 포인트로 유명한 백도가 인근에 위치해 계절을 가리지 않고 낚시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수시로 찾는 낚시명소이기도 하다.

지난 9월 개장한 궁농항 일원의 '궁농다기능해양관광시설'은 오토캠핑장을 비롯해 해양낚시공원·망봉산둘레길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해양낚시공원은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지 않고 공원에 마련된 시설을 이용해 바다위에서 낚시를 쉽게 즐길 수 있다. 오토캠핑장은 아이들과 노인까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시설로 인근의 근린공원을 비롯해 산책로가 인접해있다.

특히 지난 21일 운항을 시작한 '거제 저도해상관광유람선'은 국내에서 최초로 해저터널이 연결된 거가대교를 비롯해 대통령의 별장 '청해대'가 있는 저도,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높은 등대가 있는 가덕도와 섬의 모양이 학을 닮았다 해서 이름 붙여진 '학섬'(현재 이수도)을 돌아볼 수 있는 코스로 운항 중이다.

거가대교의 웅장한 모습과 주변 바다의 경관을 한눈에 관람할 수 있는 유호리 전망대는 멀리 부산과 마주하는 거제 북동쪽 끝에 위치한 전망대이다. 밤이 되면 형형색색으로 빛나는 거가대교의 모습은 장관이다.

하청면 칠천도에 위치한 칠천량해전공원 전시관은 임진왜란·정유재란 가운데 조선수군이 유일하게 패배한 전투로 패배의 아픔보다 이순신이라는 '영웅'이 탄생하게 된 배경에 대한 역사적 기록을 전시한 곳이다.

거제 북부지역에는 역사적 보존가지가 높은 유적지도 많이 남아있다. 과거 잘못된 역사인식으로 지금은 상당부분 훼손된 성곽유적(구영등성·영등왜성·송진포왜성·장문포왜성·구율포성 등)과 이순신 장군과 이영남 장군이 전략을 논의하던 곳으로 유명한 장목진객사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산책하기 좋은 맹종죽 테마공원·송포 테마공원, 얕은 수심으로 어린아이들과 함께 해수욕을 즐길 수 있는 물안해수욕장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수 있는 시설들이 마련돼 있다. 또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장목관광단지가 조성완료 되면 더욱 풍부한 관광인프라가 구축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