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자 모집 미달...신청 조건 대폭 완화
임대료 가격 경쟁력 사라지고
LH에 매입 제안했지만 퇴짜

'반값 아파트' '서민 아파트'로 주목 받았던 '300만원대 아파트'가 빚 좋은 개살구로 전락했다.

입주자 모집은 미달돼 추가 모집 중인데다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매입을 제안했지만 무산됐다. 특히 원활한 입주자 모집으로 사업비를 회수할 계획이었으나 그조차도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업에 난항을 겪고 있다.

시에 따르면 '300만원대 아파트'는 상문동 아이파크 2차 주변 부지에 영구임대주택 200세대, 국민임대주택 375세대 등 총 575세대가 들어선다. 영구임대는 세대 당 보증금 200만원에 월 임대료 4만원, 국민임대는 보증금 2200만원에 월 임대료 15만원으로 책정했다. 총 사업비는 525억원으로 각종 특혜 논란에 좀처럼 진행을 하지 못하다가 지난해 3월 착공해 올 7월 입주자를 모집했다.

이 아파트는 시가 민간사업자의 개발이익을 되돌려 받아 서민에게 보금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시는 시행사로서 기부채납 받은 땅에 아파트를 건립해 건축비만 투자하면 일반 분양가의 절반 수준인 3.3㎡(1평)당 300만 원대에 공급할 수 있다는 계산이었다.

하지만 375세대 분양 예정이었던 국민임대가 139세대밖에 분양 신청이 없었고 236세대나 남았다. 지역 경기 침체로 유동 인구가 줄고, '300만원대 아파트'가 아니더라도 임대료가 많이 저렴해졌기 때문이다.

시는 부족한 사업예산을 입주자에게서 받은 임대보증금으로 충당할 계획이었지만 어려운 실정이 돼버렸다. 이로 인해 지난 9월 LH에 아파트 매입을 요청했지만 LH도 원론적인 답변뿐이었다.

이에 거제시는 신청 조건을 완화해 입주자 추가 모집에 나선다고 밝혔다. 단독가구 신청을 허용하고 소득기준도 높였다. 일정 수준 이상의 소득자는 할증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공급 물량은 분양이 안 된 국민임대주택 236세대. 오는 27일부터 시청 건축과 사무실에서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시 관계자는 "희망자에게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해 입주자 모집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