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동 "하루 빨리 설치를…"
상문동 "주민 편의 생각해서 기존·신설 모두 지중화"
변 시장, 공약 담았지만 '예산' 우선순위 될지 '난감'

지난 24일 상문동주민센터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통영~아주 송전선로 건설사업 주민설명회가 상문동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상문동민들은 송전선로 지중화와 거제변전소 이전을 요구하고 있으며, 한전은 이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지난 24일 상문동주민센터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통영~아주 송전선로 건설사업 주민설명회가 상문동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상문동민들은 송전선로 지중화와 거제변전소 이전을 요구하고 있으며, 한전은 이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통영~아주 송전선로 건설사업 주민설명회가 상문동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상문동민들은 상문동 송전선로 신설·기존 모두 지중화와 상문동 거제변전소 외곽 이전을 수년째 요구했지만 한국전력공사 남부건설본부(이하 한전)에서 그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갈등을 빚어왔다.

이 갈등은 지난 24일 오후 2시께 상문동 주민센터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주민설명회장 앞 반대 집회에서 표출됐다.

상문동 송전탑 지중화추진위원회(이하 상문동 지중화추진위)는 "한전에서 내부규칙을 내세워 상문동을 우롱하고 있다"며 "학교 인근으로 지나가는 송전탑의 경우 타 지자체는 지중화나 이설한 사례가 있다. 고현초는 변전소 바로 옆에 위치해 있고, 그 주변에 수만의 시민들이 위험에 노출된 채 살아가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공기업은 시민들의 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 기업임을 잊어선 안 된다"며 "내규만 내세울 것이 아니라 시민들에게 편안한 삶을 어떻게 제공할 수 있을지부터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전 측은 상문동 지중화추진위의 의견을 전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변전소는 고현초등학교 개교(2005년) 훨씬 이전인 1980년께 위치했고, 송전탑 역시 지중화 사업대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한전 관계자는 "지중화 사업은 한전과 지자체에서 각 50%씩 부담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지만 상문동은 지구개발단위로 지정돼있어 사업시행자가 이를 부담해야한다는 내부규정이 있다"면서 "아무것도 없는 벌판에 변전소를 설치했는데 도시가 형성되면서 지금의 문제가 발생했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설계할 단계에서 변전소의 위치를 고려하여 개발이 이뤄졌어야 하는데 아쉽다"고 말했다.

또 "상문동 지역의 송전탑은 전력공급에 특별한 문제가 없기 때문에 사업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과정에서도 후순위로 밀릴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송전탑을 지중화하기 위해서는 명분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보다 앞서 통영~아주 송전선로 아주동 주민설명회는 지난 18일에 열렸다. 아주동은 지난 2016년 9월 태풍 차바로 송전탑에 문제가 생기면서 전력공급이 차단돼 아주동 일대 정전사태가 발생했다. 이 일로 한전은 사업비를 전액 부담해 전력수급을 복선화하고 한쪽 전기가 끊기더라도 다른 한쪽으로 원활하게 전기를 공급할 수 있도록 계획 중이다.

이날 아주동민들은 "하루 속히 사업이 진행돼 전기 공급이 끊기는 일이 반복되지 않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송전선로 지중화사업은 변광용 시장 100대 공약사업 중 하나지만 시 재정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200억원대의 시비가 투입되는 '상문동 지중화사업'의 시작은 쉽지 않은 실정이다.

시 관계자는 "상문동민들의 의견은 공감하지만 한전의 '원인자부담금' 요건이 난감하다"며 "2019년 세입 예산이 지난해보다 많이 감소해 어느 때보다 보수적으로 예산을 편성하고 있어 우선순위에 따라 예산은 집행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한편 경상남도 전체의 지중화사업이 비정상적으로 낮게 추진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성갑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장은 "전국평균 지중화율이 12%이고 수도권은 70%에 육박하는 반면 경남도는 2.3%에 지나지 않는다"며 "한전에서도 지중화사업에 대해 공감하지만 문제를 방법론으로 해결하려한다. 주민들의 안전 확보를 위한 대안을 제대로 가져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