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위원장 "결과보고서 제출 및 연수 경험 토대로 사회복지과·주민생활과와 접목방안 모색할 것"
박형국 의원 '선진국의 도로 및 교통시스템 체험' 공무여행 재심사 오는 26일 열려

행정사무감사를 마친 거제시의회 총무사회위원회가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일본 요양복지시설을 둘러보고 거제시와의 접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공무 국외여행을 다녀왔다.
행정사무감사를 마친 거제시의회 총무사회위원회가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일본 요양복지시설을 둘러보고 거제시와의 접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공무 국외여행을 다녀왔다.

행정사무감사를 마친 거제시의회 총무사회위원회(위원장 전기풍·이하 총사위)가 지난 9일부터 12일 3박4일 일정으로 공무 국외여행을 다녀왔다.

전 위원장에 따르면 총사위는 일본의 요양복지시설을 방문하고 우리 시와의 접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일본 도쿄를 대상지로 삼았다. 노인 친화형 거리시설 등 선진 복지환경을 벤치마킹 할뿐 아니라 국제복지기기 박람회 참관을 통해 재활기기 등 동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총사위에서는 신금자 부의장을 제외한 강병주·이태열·안순자·김동수·이인태 등 6명의 의원이 참석했다.

첫째 날은 노인과 젊은 세대가 함께 공존하는 신개념 도심형 주거공간인 '닉포리 커뮤니티 하우스'를 방문했고, 둘째 날은 노인요양시설 '모리노카제'와 아시아 최대 홈케어 및 재활기기 박람회장에 둘러봤다.

셋째 날은 고령자들이 주로 살고 있는 '코시하이무 치토세 센바시 프론트'와 어른들의 학교인 '오토나노가코'를 견학했다. 넷째날에는 노인친환경 거리와 시설로 유명한 스다모 실버스트리트와 고령친화도시인 '도요시키다이 임대주택단지'를 방문했다.

전 위원장은 "재활·자활 중심의 요양복지시설 견학을 통해 우리 시의 치매안심센터 및 요양복지시설 등에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초고령 사회를 대비한 선진 복지환경 체험으로 노인복지 행정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면서 "고령화를 사회문제로만 볼 것이 아니라 철저하게 대비하면 건강하고 밝은 사회가 될 수 있다는 인식을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총사위 소속 의원들은 일본 도쿄를 방문하기 전 경남사회복지센터에서 추천받은 아동양육시설인 김해시 '진우원'과 창원시 '장애인종합복지관', 노인요양병원인 의료재단 '희연병원' 등 3개소를 찾아 시설 관계자의 자세한 설명을 듣고 주요 현황과 운영 프로그램 등을 살폈다.

경남 선진지와 도쿄 선진지 등을 방문해 현 거제시의 치매안심센터 등 노인·요양복지시설 프로그램을 긍정적으로 변화하기 위한 방안을 고심했다.

전 위원장은 "노인·요양 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과와 주민생활과 공무원들과 자리해 국내·외 연수를 토대로 한 정책을 설명하고 접목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라며 반복되는 외유성 논란을 차단하고, 정책 개발에 힘쓸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최양희) 소속 박형국 의원도 11월19일~22일 4일 동안 선진국의 도로 및 교통시스템을 체험하고 추후 우리 거제시의 적용 가능한 사례가 있는지 조사하기 위해 도쿄로 갈 계획이다.

하지만 지난달 19일 열린 계획서가 일부분이 부실해 공무국외여행심사위원회에서 부결됐다. 박 의원의 공무국외여행은 오는 26일 재심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