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위험하고 부작용이 큰 수술인가요?
양악수술, 위험하고 부작용이 큰 수술인가요?
  • 이수홍 칼럼위원
  • 승인 2018.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수홍 거제바른이치과 원장
이수홍 거제바른이치과 원장

10년 전쯤 양악수술이라 불리는 성형수술이 크게 유행한 적이 있습니다. 지금도 여전하지만 서울 강남·압구정 등의 유명 성형외과와 양악수술 전문 치과를 중심으로 연예인·일반인 모델을 내세워 엄청난 광고를 했습니다. 그 결과 많은 분들이 양악수술을 받게 됐고 그에 따른 반작용으로 수많은 부작용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그러한 부작용을 겪은 환자들이 온라인 커뮤니티·방송 미디어·유튜브 등을 통해 사연을 공유하면서 '양악 수술은 매우 위험하고 부작용이 크다'라는 인식이 대중에게 널리 전파됐고 그러한 편견이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양악 수술의 정확한 명칭은 '턱교정 수술'(정확히는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와 형태를 동시에 수정하는 턱교정 수술)입니다. 보통 심한 주걱턱·무턱·안면 비대칭 등의 안면 골격의 문제가 있는 경우 치아 교정치료 단독으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턱교정 수술의 출발입니다.

턱교정 수술을 위해서는 보통 치아교정 치료가 동시에 이뤄지는데 그 이유는 수술 후 교합 관계가 변하기 때문에 교정 치료를 통해 저작 기능 및 치열 심미의 문제를 턱뼈의 위치 수정과 함께 복합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10년 전 일부 몰지각한 성형외과에서 치아교정 없이 양악 수술만 시행한 경우가 많아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보통은 턱교정 수술을 시행하기에 앞서 1년~1년 반 가량 치아교정 치료를 먼저 하는데 이를 '수술 전 교정'이라고 부릅니다. 이 과정에서 치열을 가지런히 하고 수술 직후 안정된 교합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를 합니다. 턱교정 수술 후 한 달 가량의 회복기간을 거친 후 마무리 교정 치료를 6개월 가량 하는데 이 과정을 '수술 후 교정'이라 합니다. 수술 후 교정 단계에서는 수술 결과를 안정시키고 올바른 교합 관계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합니다.

턱교정 수술은 전신 마취를 한 상태로 시행하고 수술 시간은 2~4시간 가량 소요됩니다. 수술 후에는 3~4일 간 입원하고, 대략 한달 정도의 회복기를 가집니다. 이후에는 정상적인 식사와 일상 생활에 문제가 없게 되고, 수술 결과가 완전히 안정화되기까지는 6개월 가량의 기간이 요구됩니다. 모든 수술은 입안 절개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피부에 흉터가 남지 않습니다.

수술의 원리를 개략적으로 요약하면 ①턱뼈를 일부러 부러뜨리기 ②보다 기능적이고 심미적인 위치에서 뼈를 고정시키기 ③그 자리에서 뼈가 아물고 굳게 만들기입니다. 팔이 부러졌을 때는 올바른 위치에서 팔이 붙게 고정하는 반면, 턱교정 수술에서는 의도적으로 다른 위치에서 턱뼈가 굳도록 하는 것입니다. 수술 후 6개월 이후에는 완전히 새로운 위치에서 턱뼈가 굳어 정상적으로 기능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턱교정 수술은 알려져 있는 것처럼 위험하고 부작용이 큰 수술일까요?

사실 과학적 지식에 근거한 진단, 턱교정 수술을 위한 올바른 교정치료, 경험 많은 외과의사의 정확하고 체계적인 수술이 동반된다면 크게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현재는 과거의 몰지각한 수술의사들이 의료 시장에서 대부분 퇴출된 상태이기도 합니다. 물론 수술 비용이 비싸고 일시적인 감각이상 등의 부작용도 있으며 한 달 간의 요양을 필요로 하는 작지 않은 범위의 수술이므로 너무 쉽게 생각해서도 안됩니다.

다만 심한 주걱턱·무턱·안면 비대칭으로 인해 사회생활에 자신이 없고 자존감에 깊은 상처가 있는 분들의 경우는 세간에 알려진 잘못된 정보들만 믿고 무조건 피하실 것이 아니라 가까운 교정 전문 치과나 턱교정 수술 전문 병의원(치과 분과 중 구강악안면외과나 전문성형외과)에 방문해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