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노선, 부산~순천 약 960㎞에 중 거제 12코스 180.6㎞ 포함
동·서·남해안, DMZ 등 전국 외곽 전체 노선길이만 4500㎞에 달해

거제시는 우리나라 국토의 외곽을 잇는 초장거리 걷기여행길인 ‘코리아둘레길’ 중 거제구간이 노선 안내체계구축 시범지역과 관광프로그램 개발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4억600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코리아 둘레길'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추진하는 것으로 동·서·남해안과 비무장지대(DMZ) 등 한반도 둘레를 연결하는 4500㎞ 구간의 여행길로, 걷기여행길의 가치 재발견과 둘레길의 네트워크화를 통해 국가와 지역의 대표 브랜드로 육성하고 이를 통한 지역 체류관광 확대를 위한 사업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8월16일에 남해안길의 명칭을 ‘남파랑길’로 명명하고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해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2023년까지 사업비를 지속적으로 투입해 기존 길들과의 연결을 통해 관광브랜드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남해안 노선은 부산에서 순천까지 약 960㎞이며, 이중 거제시 구간은 총 12코스, 180.6㎞로 경남에서는 가장 긴 둘레길이다.

거제시 노선은 천주교순례길과 무지개길 등 섬&섬길을 연결하고 한려해상국립공원을 경유함으로 수려한 해안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

또 거제가 배출한 김영삼·문재인 대통령의 고향을 도보로 방문함으로 위인의 정기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걷기문화를 체험할 수 있어 여행길의 새로운 재미를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거제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비가 확보되면 방향지시대 등 현장 안내체계가 구축되고, 이용자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이용자센터, 위험구간에는 CCTV를 설치해 이용자 안전 확보도 가능할 것”이라면서 “연중 상설 걷기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해 단순 걷기 여행에서 교육·문화·여행 3색 콘텐츠를 더한 새로운 여행문화로의 전환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변광용 시장은 “앞으로도 국가사업 공모에 적극적인 응모 및 선정을 통한 국비확보로 침체된 지역경기 활성화에 일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