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운영 물놀이장, 17일까지
3회 수질검사…모두 '평일'
민간 아파트 규제대상서 제외

거제시가 운영하는 도심 물놀이장에 대한 수질관리에 허점이 드러났다. 수질검사를 위한 검사시료 채수를 이용객이 많은 날에 해야 함에도 시는 지금까지 이용객이 드문 평일에 했으며, '15일에 1회 이상' 채수가 이뤄지기 때문에 평일 채수가 별다른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18일 독봉산 웰빙공원 내 물놀이장에서 아이들이 물놀이를 즐기고 있다.
거제시가 운영하는 도심 물놀이장에 대한 수질관리에 허점이 드러났다. 수질검사를 위한 검사시료 채수를 이용객이 많은 날에 해야 함에도 시는 지금까지 이용객이 드문 평일에 했으며, '15일에 1회 이상' 채수가 이뤄지기 때문에 평일 채수가 별다른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18일 독봉산 웰빙공원 내 물놀이장에서 아이들이 물놀이를 즐기고 있다.

수심이나 파도에 휩쓸릴 걱정이 없다는 이유로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인기가 높은 도심 속 어린이 물놀이장이 수질관리에 허점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거제시가 운영하는 바닥분수 등 물놀이장은 5곳. 바닥분수는 상문동 독봉산 웰빙공원, 옥포1동 주민센터 옆 등 2곳이고, 물놀이장은 독봉산 웰빙공원과 양정·문동 어린이공원에 조성돼 있다. 현재 양정 어린이공원은 거제시에 기부채납 전이라 아직 개장하지 않았다.

시에 따르면 직접 관리·운영하는 4곳은 보름에 한 번씩 수질검사를 하고 휴일인 월요일마다 저류조를 청소하고 있다. 지난달 3일 일괄 개장한 물놀이장은 지난달 18일, 지난 2·17일 등 3회에 걸쳐 수질검사를 실시했다. 지난달 18일과 지난 2일에 한 검사 결과는 '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았다. 이는 각 물놀이장에 게시돼 있다.

하지만 환경부 물놀이형 수경시설 수질관리 지침에 따르면 일주일에 한 번 저류조를 청소하고 15일에 1회 이상 수질검사를 해야할뿐 아니라 검사시료는 가급적 이용객이 많은 날 채수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거제시는 수질검사를 위해 진행한 3번의 채수 모두 평일이었다. 이용객이 많은 휴일이 아닌 평일의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는 의문이 나오는 이유다.

환경부가 이용객이 많은 날 채수를 명시한 이유는 유리잔류염소 소모 속도 탓이다. 환경부는 수질기준 항목 중 유리잔류염소가 이용객이 많을 때 빨리 소모되고, 탁도(濁度·물이 흐린 정도) 역시 차이가 커 이용객이 많은 날 채수를 할 것을 권했다. 유리잔류염소는 물을 염소로 소독했을 때 특정한 형태로 존재하는 염소다.

김정선(36·상문동)씨는 "아이가 어려서 바다나 수영장은 부담스러운데 물놀이장은 부담없이 맘껏 뛰놀 수 있어 즐겨 찾는다"며 "물놀이장 입구에 수질검사 결과표가 버젓이 있고 15일에 한 번씩 검사하고 월요일마다 청소도 해서 믿고는 있지만 사람이 가장 많은 때의 수질검사도 진행해 부모들을 안심시킬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산림녹지과 관계자는 "평·휴일이 아닌 '15일에 1회 이상' 이뤄지고 있다. 15일 째가 되는 날이 휴일이면 그날 채수할 것"이라며 평일에 채수한 점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시가 운영하는 곳보다 더 문제인 곳은 민간 아파트에서 운영하는 물놀이장이다. 거제시는 최근 건설된 공동주택 가운데 물놀이장 몇 곳이 운영되는지조차 모르는 실정이다. 게다가 민간아파트는 환경부 규제 대상에서도 제외돼 실질적인 규제도 없다. 시에서 운영하는 물놀이장은 모두 수질검사 결과표가 붙어 있지만 민간 아파트는 수질검사 관련 표는 볼 수조차 없다.

정부는 물놀이형 수경시설 제도 도입 시 민간 아파트 등 민간시설에 대해 법적 대상 편입여부를 논의했지만 과도한 규제라는 이유로 무산됐다.

류연정(34·아주동)씨는 "민간 아파트에서 설치했다 하더라도 문제가 생기면 허가관청인 거제시도 책임소재가 있다"며 "관리·감독까지는 아니더라도 최근 들어선 아파트 전수조사를 통해 권고할 수 있는 행정력은 발휘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한편 거제시는 어린이 물놀이장을 지난 19일에 폐장 예정이었지만 오는 26일까지 일주일 연장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