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주 서울아동병원 원장
정유주 서울아동병원 원장

설소대는 혀 아래쪽과 입안의 바닥을 연결하는 띠 모양의 막을 말합니다. 설소대는 모든 사람에게 존재하는 것으로 혀의 움직임에 관여합니다.

설소대 단축증은 설소대가 정상보다 짧거나 입 안의 바닥쪽으로 과도하게 당겨지거나 두꺼워진 상태를 말합니다. 설소대 단축증의 원인으로는 선천적인 원인이 가장 많습니다. 또한 전체 신생아의 5-10%에서 발생하며, 남자아기에서 더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설소대 단축증은 크게 세 가지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첫째로 혀의 움직임을 제한하기 때문에 모유 수유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 시 아기의 볼이 움푹하게 들어가거나 수시로 젖 빨기를 멈추는 경우, 아기가 한 번 젖을 먹을 때마다 30분 이상 젖을 물고 놓지 않는 경우에는 아기가 젖을 효과적으로 빨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살펴봐야 합니다.

설소대 단축증 때문에 혀를 아랫잇몸보다 바깥쪽으로 내밀지 못해 젖을 물기 힘든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엄마 쪽에 다른 문제가 없는데도 아기가 젖을 잘 빨지 못하고 성장증가, 즉 키와 몸무게의 성장이 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해 설소대 단축증은 아닌지 진찰이 필요합니다.

설소대 단축증 때문에 모유수유에 장애가 생긴 경우에는 원인을 제거해 주면 모유수유를 성공적으로 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둘째로 구강 청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혀는 음식물의 맛을 느끼게 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 역할도 합니다.

음식물이 입안에 들어오면 혀가 움직이면서 입안에서 음식물을 침과 혼합되게 하고 잘게 부셔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설소대 단축증으로 이런 혀의 움직임에 장애를 받게 되면 세균들이 들러붙어 하얗게 보이는 설태가 끼기 쉽고 입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셋째로 발음이 부정확해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 중에 흔히 혀 짧은 소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또한 설소대 단축증으로 혀의 움직임이 제한돼서 발생 가능합니다. 혀가 입안의 윗부분에 닿아서 발음이 되는  'ㄷ·ㄹ·ㅅ·ㅆ·ㅈ·ㅊ'을 발음하는데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설소대 단축증의 진단은 육안으로 혀의 아래쪽 설소대 관찰해 진단합니다. 아이가 혀를 내밀었을 때 혀끝이 하트모양으로 말려들어 가능 경우 설소대 단축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설소대 단축증이 있는 모든 경우에 치료가 필요할 것은 아닙니다. 모유수유의 장애, 발음문제 등이 있을 경우 혀 밑의 막 부분을 제거해 주는 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신생아 시기에는 혈관이 많이 발달되지 않아 전신 마취 없이 시술이 가능하며, 연령이 지나서 발견되어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마취하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