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결과 나올 때까지 수돗물 불소투입 안하기로

거제시 수돗물불소화중단촉구연대'(공동대표 이지현)는 지난 25일 오후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건강권과 선택권을 침해하는 불소농도조정사업 폐기'를 촉구했다.
거제시 수돗물불소화중단촉구연대'(공동대표 이지현)는 지난 25일 오후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건강권과 선택권을 침해하는 불소농도조정사업 폐기'를 촉구했다.

구천정수장 '수돗물 불소농도 조정사업(이하 수불사업)'이 잠정 중단됐다. 

거제시보건소는 지난 4월부터 제기된 수불사업 반대 민원에 대해 24일 관계기관·공무원 회의를 열고 여론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수돗물을 직접 음용하고 수도세를 지불하는 주민들이 수불사업을 반대하고 있어 지금 당장 여론 조사할 수 있는 여건이 안 돼 여론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임시 중단키로 했다"고 밝혔다.

시 보건소는 지난 25일부터 불소투입을 멈췄다. 오는 7월 추가경정예산에서 여론조사 비용을 확보한 이후 여론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수불사업은 멈춰지거나 재시행 결정이 난다. 그전까지는 수돗물에 불소 투입을 안 할 예정이다.

수불사업은 수돗물에 불소를 적정 농도(0.8±0.2㎎/ℓ)로 주입해 급수구역의 모든 주민에게 먹게 하는 사업으로 충치 예방에 효과가 있어 30여년째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공중보건사업이다.

거제시는 2008년부터 불소첨가기를 설치해 수돗불 불소농도를 적정농도(0.6~1.0ppm)로 조정해 충치 예방사업을 시행했다. 그러나 충치 예방에는 효과적이어도 불소를 기준치 이상으로 섭취하게 되면 뼈와 신경계의 손상을 야기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문제가 제기됐다.

거제시의 구천정수장 급수지역은 거제·동부·남부면, 장승포·능포·아주·상문동 일부지역으로 음용인구는 약 6만1000명이다.

한편 '거제시 수돗물불소화중단촉구연대'(공동대표 이지현)는 지난 25일 오후 1시30분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건강권과 선택권을 침해하는 불소농도조정사업 폐기'를 촉구했다.

이들은 "불소는 비료공장인 남해화학의 비료생산과정 부산물로서 산업폐기물이자 유해화학물질"이라면서 "어떠한 이유로든 산업폐기물이 우리가 마시는 물에 첨가되는 것은 용인할 수 없고, 누구도 그 물을 마시라고 강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거제시의 불소화사업 완전철폐, 2019년 예산에서 관련 사업비 전액 삭감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