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광용 "LH 참여시켜 명실상부한 국가산단으로" 건의
서일준 "처음 그대로…LH 참여 요구는 하지 말자는 것"
박재행 "진행됐던 양대 조선 설득해 조속히 추진해야"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단 조감도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단 조감도

정부가 최종 승인을 미루고 있는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승인 문제를 놓고 거제시장 후보들의 미묘한 온도차가 감지되고 있다. 승인에는 공감하지만 추진방식 등을 놓고 이견이 표출되고 있기 때문이다.

거제해양플랜트산단은 실수요자가 전체 사업비를 부담하는 국내 최초의 민간 투자 방식의 국가산단으로 추진됐다.

민관 특수목적법인인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가 2022년까지 총 사업비 1조8000억원을 투입해 총면적 472만㎡(사곡만 301만㎡ 매립)를 해양플랜트 특화 산단으로 조성하기로 정부에 승인신청을 냈다.

지난해 정부 승인 마지막 관문인 국토교통부 중앙산업단지계획심의회 심사에 조건부로 돌입했지만, 지역 내 찬반 논란이 불거지고 지방선거가 목전에 다가오면서 6개월 넘게 계류 중이다.

더불어민주당 변광용 거제시장 예비후보는 지난 16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직접 만나 "국가성장동력산업으로 해양플랜트산업을 육성하고자 한다면 그 전초기지는 당연히 거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면서 "단편적인 경제논리보다는 장기적으로 조선산업의 육성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지원방안이 무엇인지를 고민해 주기 바란다"고 국가산단 지정의 당위성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장 후보자가 직접 해당 주무장관을 만나 협조와 지원을 요청한 것이다.

변 후보는 그러나 추진방식에 대해서는 "지금의 (산단조성)내용과 방식으론 성공하는 산단이 되기 어렵다"면서 "LH가 참여해야만 대폭적인 대안이 나온다는 설명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지금 추진하는 것을 보면, 대기업이 참여하지 않은 산단은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 국가산단 추진이 되려면 LH가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현재의 분양가로는 업체 입주가 어려워 전면적인 시행변경 및 국가산단에 걸 맞는 산단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서일준 시장 예비후보는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이 거제의 경제 회복은 물론 미래 먹거리와 직결될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강력한 추진의사를 표시하고 있다.

조선해양플랜트 클러스터(산업집적지)를 조성하고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에 조선해양기자재 기업을 적극 유치하겠다는 것이다.

서 후보는 추진 방식에 대해 "17개 부처부터 이미 통과돼 국토교통부 장관 승인만 남겨 놓은 상태에서 여권 후보들과 일부 정치권의 반대로 보류된 상태다"면서 "처음 진행됐던 방식대로 추진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변광용 후보의 LH의 공사 참여 주장에 대해 "LH가 참여한다는 것은 안전 지향적이지만, 추진 당시부터 참여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분명히 해왔다"면서 "해양플랜트산단 조성을 반대하다가 지금에 와서 국토부에 찾아가 LH를 끼워 넣자고 요구하는 것은 산단을 하지 말자고 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난하면서 이 사업과 관련한 맞장토론을 요구했지만 응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대한애국당 박재행 시장 예비후보는 "해양플랜트산단은 조선경기 회복에 발맞춰 반드시 조성돼야 한다"면서 "장목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와 연계해 거점으로 활용돼야 하고 다양한 산업생태계를 도모할 수 있기에 마지막 단계인 국토부의 승인 고시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 후보는 이어 "민주당의 경우 이전에는 반대 했었다. 집권을 하니까 국가 차원의 조성을 추진하겠다는데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본다"고 견해를 피력했다.

또한 "지금까지 진행된 것처럼 대우·삼성 등 두 업체가 참여하는 방식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생각이다"며 "조선경기 침체를 이유로 참여를 유보하는 대우·삼성 등 두 업체를 잘 설득해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더 진일보한 대안이 있다면 중앙 정부를 설득하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은 차기 시장이 누가 당선되느냐에 따라 추진 방법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