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토론 '거제신문이 묻고 거제시장 후보가 답하다'④ - 교육·문화·체육 분야
변광용 "시내버스 운행체계 개선...이순신 테마파크 건설"
서일준 "대중교통 활성화...역사·문화 덧입혀 스토리텔링"
박재행 "버스정책 손질...문화예술과로 격상 직제개편"

거제신문은 지난달 30일부터 거제시장 후보를 대상으로 '거제신문이 묻고 거제시장 후보가 답하다' 지상토론회를 분야별 시리즈로 게재하고 있습니다. 지난호 복지분야에 이어 이번호 4편은 교육·문화·체육 분야에 대한 답변을 게재합니다.
이번 호에는 대한애국당 박재행 출마선언자의 예비후보 등록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변광용, 자유한국당 서일준, 대한애국당 박재행 예비후보 순서(정당순)로 답변을 게재합니다.  - 편집자주


Q. 내년부터 거제지역 고교 평준화가 시행됩니다. 이에 따른 통학여건 개선, 비선호학교 해소, 학교 간 교육격차 해소 등에 대한 거제시의 지원책과 거제지역 교육향상을 위한 공약 등에 대해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변광용 예비후보 = 내년부터 실시되는 거제지역 고교 평준화는 성숙되지 않은 여건에서 실시되는 면이 있다 보니 교육인프라를 비롯해 다양한 부분에서 문제점이 부각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통학여건 개선과 관련해서는 무엇보다 지역 내 각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 시내버스 운행체계의 재정비가 선행돼야 할 것입니다. 이는 통학 노선별 수요 분석을 통해 등하교 시간대에 이른바 노선블랙홀이 생기지 않도록 정비가 필요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아주 터널 구간의 경우 시내버스가 아침 시간대 하루 2회만 운행하고 있는데 도로용도변경을 통한 증차 또는 좌석버스노선 신설 등을 통한 증차가 시급하다고 보여집니다.

비선호학교의 해소는 궁극적으로 학교 간 교육격차 해소와 교육환경 개선에 그 해법이 있을 것입니다. 학교 간 학생의 학력 격차는 평준화로 인해 어느 정도 해소될 것이므로 정책방향은 교육환경 개선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학교배정 시스템에 통학거리를 반영하는 비율을 높이는 방안을 교육청과 협의해 학생들 등하교의 불편을 줄여주겠습니다.

거제지역 고교평준화와 관련해 특별 편성된 도교육청 예산 50억원의 효율적 집행을 교육청과 함께 논의해 학교 간 교육환경 격차 해소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필요시 현행 14억 정도로 편성된 시 예산인 교육경비의 증액도 함께 검토하겠습니다.

거제지역 교육향상은 단시간에 응급처방으로 이뤄지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장기적 안목에서의 교육인프라 구축 및 교육문화 정착 정책을 제시합니다.

지역 인재의 외부유출을 막기 위해 현재 시행중인 지역 고교출신 대학생에 대한 기숙사 지원정책을 확대할 것이며, 청소년 문화관 내에 진로상담 교육센터를 설치해 상시 운영하겠습니다. 초·중학교의 방과 후 교실 내실화 방안을 찾겠으며 공교육과 사교육의 조화를 통한 교육여건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지역 내 교육관련 단체가 종합적으로 공동개최하는 거제종합교육문화제를 추진하겠습니다.

◇자유한국당 서일준 예비후보 = 고교평준화에 대해선 기본적으로 찬성합니다. 다만 평준화에는 두 가지 전제조건이 있어야 합니다.

첫째는 교육의 질적인 면에서 상향평준화를 이끌 수 있어야 합니다. 고등학교가 배움의 최종단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우수한 수요층(특목고 등)을 담아낼 수 있는 대책도 마련돼야 합니다.

교육도 선택입니다. 선택의 기회를 얻지 못한 수요층은 교육시스템 때문에 거제를 떠나게 될 것입니다.

둘째는 대중교통의 활성화입니다. 선호학교와 비 선호학교는 학교 간 교육격차 외에 통학거리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그게 안 되면 평준화의 의미가 없다고 보아야 합니다.

거제시도 이 같은 평준화 전제조건을 어느 정도 갖춰놓고 실행했더라면 좋았을 텐데, 왜 그리 급하게 서둘렀는지 하는 아쉬움이 많습니다. 부모님들이 거제에서 가장 힘든 것 중 하나가 자녀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의 모든 것이 고교평준화만으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대학까지 탄탄한 교육 인프라를 갖춰야 합니다.

거제에서 매년 3000여명이 고교를 졸업하는데 이를 수용할 수 있는 곳은 거제대학이 유일합니다. 450여명이 정원입니다. 때문에 단순 수치상으로도 2000명 이상이 고교를 졸업하면 거제를 떠납니다. 아이들 교육 때문에 가족이 흩어져 살지 않아도 되는 도시 거제를 만들겠습니다.

우수학생이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에 외지유학 과정에 부모의 케어를 받지 못해 교육에 실패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종합대학 한 곳은 매일 1만 명의 관광객을 거제로 불러들이는 효과와 맞먹습니다. 그래서 우수한 인재를 유치, 거제를 교육이 살아있는 도시로 만들고 싶습니다. 

◇대한애국당 박재행 예비후보 = 고교평준화 추진을 전후해 여러 가지 우려 요인이 있어왔던 게 사실입니다. 제반 여건이 성숙하지 못한 상황에서 평준화부터 추진된다면 감당이 되겠느냐는 우려가 있습니다. 어쨌든 평준화는 결정이 됐으니, 교육 인프라 완성을 위한 발 빠른 후속조치가 필요합니다. 먼저 학생들의 원만한 통학을 위해 '버스 정책'을 손질해야 합니다.

'거제시-버스업체-교육당국-학부모'가 참여하는 '4자 협의체' 구성과 협의, 노선 개편을 서둘러야 합니다. 대원칙은 학생 통학 편의에 우선하되, 버스업체도 거제 미래세대를 위한 공익의 관점에서 상생한다는데 초점을 두고 정책에 동참을 해야 할 것입니다. '통학시간 집중배치'를 목표로 행정적·사회적 합의를 도출해 낼 것입니다.

비선호학교 및 학교 간 교육격차 해소는 교육당국과 거제시 공동으로 '투자'가 선행돼야 가능한 문제입니다. 기피 학교의 경우는 투자와 함께 교육환경을 개선해야 종래의 고정관념과 격차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경남도와 도교육청과도 상시 지속 협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예산 확보, 관련 기관 간 공조가 필수라 하겠습니다.

교육은 백년대계 중의 대계라 할 수 있습니다. 고교평준화 이후의 문제점 대처도 중요하지만 지역별 학교 신설 문제, 국공립 어린이집·유치원 확충, 무상급식 시행 등 현안이 많습니다.

'MOU(업무협약)'를 남발하며 종합대학 설립 유치라든지 하는 실현이 모호한 공약은 앞선 선거에서 헛구호로 증명돼 왔습니다. 거제의 교육 현안은 현장의 목소리 청취부터가 먼저입니다.  

현재는 시민사회에서 교육 관련 모임이 일부 유지되고 있는데, 이를 확장시키는 개념으로 정파를 초월한 '(가칭)거제교육포럼' 설립을 추진할 것입니다. 거제시와 교육당국 등의 행정, 각급학교 관계자, 학부모운영위, 교육 관련 시민사회단체, 시·도의원, 지역 언론까지 동참할 수 있는 포럼 설립은 현안 의제화와 정책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Q. 거제시의 역사정립과 문화정책이 다소 소홀하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과 내년 경남도민체육대회 개최에 따른 대책 및 경기력 향상, 체육활성화 공약 등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변광용 예비후보 = 거제의 역사 정립은 곧 거제의 뿌리와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입니다. 거제의 역사는 그동안 주로 향토사학자에 의해서 사료가 발굴되고 해석됐으며 시민단체의 요구에 의해 유적지 보존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등 소극적인 수준에 머물러 왔습니다.

향후의 역사 정립 정책은 재야의 사학자와 지자체 그리고 외부의 전문가를 아우르는 시 차원에서의 주도적 역사 정립 정책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때로는 과감한 아웃소싱을 통한 과제수행도 검토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를 통한 성과물은 스토리텔링 역사문화탐방코스로 개발돼 역사상품의 관광자원화로 이어질 것이며 새로운 문화정책으로 승화될 것입니다.

문화정책 목표는 지역주민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풍요롭게 하는데 궁극적 목표를 둘 것이며 이러한 문화정책을 전국적으로 홍보하고 전문가를 훈련시키며 창조적으로 개혁하는 작업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또한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문화보급 활동에도 역점을 두겠습니다.

구체적 공약으로는 이순신 테마파크와 시립박물관 건립, 흥남철수기념공원조성, 섬과 섬을 잇는 친환경 관광지 조성, 장승포만 해양문화관광 공간 활용 등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오케스트라, 합창단 등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겠습니다.

도민체전과 관련한 거제시의 우선 당면과제는 노후 체육시설의 보수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한 예산은 7월 이후 편성될 정기 시 예산 편성에도 반영돼야겠지만 30억원 정도로 예상되는 도 예산 지원비를 늘리는 방안도 여당의 후보로서 마땅히 강구하겠습니다. 또한 불요불급한 종목의 경기시설은 타 지자체의 경기장을 활용한 분산개최도 검토하여 예산의 효율적 집행을 추진하겠습니다.

경기력 향상은 체육인프라 확충과 스포츠인구 저변확대를 통한 장기적과제로 접근해야 한다고 봅니다. 세부적 공약으로 시민축구단창단지원, 하청스포츠타운 야구장의 프로2군경기장으로 활용, 연맹단체의 체육시설 위탁경영 등을 제시합니다.

◇서일준 예비후보 = 많은 시민들이 거제가 외부와 단절돼온 섬이어서 역사와 문화의 변방에 위치한 것으로 생각하고 계십니다. 그러나 거제는 역사·정치·문화·경제적으로 대한민국의 발전에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도시입니다. 변방이 아니라 지금도 조선 산업의 메카로서 대한민국 경제의 중심에 서 있었습니다.

고려 의종과 둔덕 폐왕성, 거제의 바다를 무대로 승리로 이끈 임진란 당시 격전의 전장, 거제도포로수용소, 흥남철수작전, 두 명의 대통령 탄생, 무형 문화 자산, 독창적인 생활문화에 이르기까지 거제는 다양한 문화의 보고입니다.

천혜의 자연경관을 지닌 장점에 역사와 문화를 덧입히는 스토리텔링으로 거제를 새로운 가치문화 관광 산업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저는 거제를 스포츠 산업도시로 만들어가겠다고 공약했습니다. 스포츠는 거제시의 미래를 열어갈 산업이고 거제시민에게는 복지입니다.

경남도민체육대회 준비와 경기력 향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건강한 시민이 활기차게 살아가는 도시 거제를 만들겠습니다. 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K3리그 거제시민축구단 창단을 지원하겠습니다. 고교야구팀 창단을 지원해 리틀야구의 불꽃이 꺼지지 않도록 뒷받침 하겠습니다. 생활스포츠의 활성화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베드민턴 전용구장, 시민 전용수영장을 건립하겠습니다. 많은 시민들이 건강한 삶을 누리는 거제, 힐링을 넘어 가치 관광시대를 열어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거제시에 각종 스포츠 종목의 선수들이 전지훈련 장소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스포츠산업 도시마케팅에 앞장서겠습니다.

◇박재행 예비후보 = 거제는 역사와 문화 아이템이 적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특히 거제 관광 발전과도 접목시킬 수 있는 요인들이 있음에도 연결이 단절돼 있거나, 그 이상의 시너지를 보이지 못한 채 파편화돼 있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일례로 최근 들어 논의가 한창인 '둔덕면, 고려면 개칭 추진'도 찬반양론이 있으나, 논의의 본질은 둔덕면 발전과 거제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재창출한다는 취지라는 점에서도 긍정적이라 하겠습니다. 논의의 방향이 어떻게든 결론이 나겠으나, 이에 대한 건설적 방향의 행정적 뒷받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핵심은 역사·문화적 아이템들의 '스토리텔링'과 거제 관광 발전으로의 접목입니다. 이 일을 맡은 거제시 부서의 격상이 필요합니다. 현재의 문화재 담당, 문화예술 담당 수준의 부서를 과(課)로 격상시켜 '문화예술과'로 직제를 개편하고, 그 아래 역사·문화재 담당, 문화예술 담당, 문화시설 담당, T/F 담당으로 나누어 역사·문화 정책의 강화 및 일원화를 추진할 것입니다.

내년 도민체육대회 개최와 관련해, 늘 문제가 돼왔듯이 교통·주차 문제가 발목을 잡을 우려가 큽니다. 이를 대비한 주차장 추가 확충 문제와 교통통제 대응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지역경기가 아직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해, 지역 숙박업계 및 요식업계에는 숨통을 트게 할 수 있는 '이벤트'이기도 합니다. 친절 마인드와 서비스 의식을 계도하고, 홍보해 도민체전 특수를 제대로 흡수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쏟을 것입니다.

체육 활성화와 관련해, 생활체육과 엘리트체육단체가 거제시 체육회 산하에 통합돼 있고, 시장은 당연직 체육회장으로서 어느 한 분야의 쏠림이 없는 균형 잡힌 체육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봅니다. 분야별 형평에 맞는 예산 배분과 집행이 돼야 하고 사무국의 잡음이 없도록 관리감독 기능도 강화할 것입니다.

체육시설 확충문제도 외지 스포츠인들의 동계 전지훈련과 분야별 체육인들의 의견 및 해당지역 주민 여론을 고루 수렴해 적재적소 건립을 원칙으로 판단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