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민사회단체 "직원 3명 부당 해고 등 부당노동행위"
"부당해고 문제, 박명균 시장 권한대행도 책임져라" 촉구

거제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거제시 복지관 부당해고 해결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가 9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지역 복지관을 탈법 운영하는 거제시를 특별감사하라고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거제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거제시 복지관 부당해고 해결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가 9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지역 복지관을 탈법 운영하는 거제시를 특별감사하라고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거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시의원 등으로 구성된 '거제시 복지관 부당해고 해결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9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복지관을 탈법 운영하는 거제시를 특별감사하라"고 경남도에 요구했다.

대책위는 이날 회견에서 "지난 2014년 거제시의회가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과 옥포종합사회복지관 민간 위탁을 동의하면서 1개 법인에 1개 기관 위탁을 결정했다"며 "그러나 거제시는 시가 설립한 거제시희망복지재단에 2개 복지관을 모두 위탁 운영하게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재단은 터무니없는 이유로 직원 3명을 부당해고하고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했다"며 "기관 운영 책임자인 관장이 시간외수당을 부당하게 청구했다"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또 "거제시는 지난 2014년 법제처에 복지관 위탁운영과 관련 '시의회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답변을 받고도 시의회 결정을 무시했다"며 "거제시 탈법과 편법에 대해 경남도의 특별행정감사를 청구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경남도는 철저한 감사로 이른 시일 안에 거제시 탈법과 편법을 명확하게 밝히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거제복지관 시민대책위는 이어 11일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거제복지관 부당해고 문제를 박명균 시장 권한대행이 책임질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3년이 지났고 1100일이 넘었다. 10번의 소송에서 10번 모두 거제시는 패소했다. 이모든 사단의 발단인 전임 권민호 시장은 자신이 저지른 잘못을 바로잡지 않았다"면서 "소송을 남발하고 수억원의 세금을 낭비하고서는 정치적 야심을 위해 도망치듯 시장직을 사퇴했다"며 권민호 전임시장의 횡보를 비판했다.

대책위는 특히 "복지관문제 해결을 위해 박명균 시장권한대행 면담요청을 했으나, 사실상 거부했다"면서 "박명균 시장 권한대행에게 무엇을 결정하라고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지방노동위원회, 중앙노동위원회, 행정법원이 '부당해고'라고 판결하고 '원직복직'시키라고 결정한 것을 이행하면 된다"고 복지관 부당해고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