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조선산업 발전전략 확정…내년까지 5조 5000억 공공발주

대우조선해양의 자구계획 이행이 적정 수준에 다다르면 새 주인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5일 '제15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 5조5000억원 규모의 공공 발주를 통해 조선사가 불황을 견딜 시간을 벌면서 미래시장 선점을 위한 친환경 선박 개발 등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는 내용이 담긴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조선업이 글로벌 경쟁력이 있지만 극심한 불황과 선박 가격 하락, 경쟁국 추격으로 위기를 겪고 있다고 봤다. 특히 2022년까지 공급능력 과잉 상황이 이어지면서 적절한 구조조정과 수주 경쟁력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정부는 특히 튼튼한 조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조선사 간 경쟁구도와 사업 재편을 추진하기로 했다. 각 사의 규모와 특성에 맞게 가장 경쟁력 있는 사업을 하고 출혈경쟁을 줄이도록 적절한 업무 분담을 하겠다는 의미다.

대형 3사의 경우 자구계획 이행과 시장 여건, 경영 정상화 추이 등을 고려해 중장기적으로 대우조선 매각을 검토한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아직 조선업 불황이 계속되면서 매수자를 찾기 힘든 상황이라 매각 시기는 불투명하다.

또 대우조선의 자구계획 이행률이 대형 3사 중 가장 낮아 구조조정을 마무리하는 게 우선이라고 보고 있다.

최남호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은 "대우조선은 공적자금이 제일 많이 들어갔는데 이행률이 제일 낮은 상태"라며 "일단 군살을 제거하고 지속 가능한 구조로 만든 다음, 주인 찾기 노력을 병행해야 할 것 같은데 워낙 변수가 많아 단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대형 3사가 충분한 능력 없이 경쟁적으로 뛰어들었다가 대규모 적자를 초래한 해양플랜트 사업의 경우 대형 3사가 제휴·협력하는 방안을 민관 합동으로 논의할 방침이다.

선박 개조와 수리·블록·서비스업 등 관련 사업도 육성하기로 했다. 조선 시황이 나아질 때까지 일감을 제공하기 위해 공공 부문에서 5조5000억원을 들여 올해부터 내년까지 공공선박 최소 40척을 발주할 계획이다. 대부분은 군함으로 총 5조5000억 가운데 5조3249억원을 차지한다.

이와 함께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가스공사가 벙커링이 가능한 LNG(액화천연가스) 수송선 건조에 710억원을 투자하는 등 공공 부문에서 매년 1~2척의 LNG 연료선을 시범발주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