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봉 시의원, '무인비행장치 체험학습장 조성' 발의 조례안 통과
시 "전담부서 신설 먼저 조례 제정은 첫 걸음 뗐을 뿐" 의미 부여

김대봉 시의원은 거제시도 드론산업 저변확대를 위해 무인비행장치 전문체험장 등 조성 필요성을 제기했다. 사진은 지난해 7월 고성군이 국토부 드론시범사업에 선정돼 공역 개장식을 연 모습.
김대봉 시의원은 거제시도 드론산업 저변확대를 위해 무인비행장치 전문체험장 등 조성 필요성을 제기했다. 사진은 지난해 7월 고성군이 국토부 드론시범사업에 선정돼 공역 개장식을 연 모습.

고성군과 김해시가 신 성장산업 동력으로 부상하는 '드론(Drone)'산업을 집중 육성하는 가운데 거제시도 드론 산업 저변 확대를 위한 조례가 제정됐다.

김대봉 시의원은 지난 8일 제197회 거제시의회 임시회에서 무인비행장치 전문체험장 등의 조성 필요성을 제기하는 '거제시 무인비행장치 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해 전원 찬성으로 통과됐다. 하지만 거제시는 현재 드론을 담당할 부서조차 없어 담당부서 신설이 우선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대봉 의원에 따르면 무인비행장치인 '드론'은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급성장 중에 있다. 김 의원은 거제를 드론의 하드웨어를 만드는 시설로 구축하자는 것이 아닌 드론을 활용할 수 있는 장(場)으로 우선 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드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전국적으로 얼마 되지 않는다. 국내에선 드론 산업이 걸음마 단계이다 보니 연구기관 유치 등은 섣부를 수 있다"며 "드론을 쉽게 접근하지 못하거나 이용하지 못한 일반인들에게 드론 사업체와 연계해 체험 공간을 조성하거나 드론 동호인들이 맘껏 촬영하고 편집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거제시와 시의회도 "드론을 비롯한 무인비행장치가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모호한 것도 현실"이라고 반문했다.

김형호 시 정보통신과장은 "고성군이 국토부 공모 드론전용비행시험장 구축사업에 선정돼 2017년부터 2019년까지 60억원을 투자해 시험장·활주로 등 기반 시설을 조성중이라 고성군과 차별성을 둬야 한다"며 "이번 조례안은 미래 먹거리 산업에 대비해 거제시도 무인비행장치 산업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됐다는데 의미를 둬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드론이 언론에 많이 노출돼 있지만 현재 산업전반에 활용되기에는 기술자들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거제시도 조직개편을 통해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드론' 산업을 선도해나갈 수 있도록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경남에는 고성군이 국토부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드론전용 비행시험장 사업이 진행 중이고 김해시도 올 상반기 드론 상설 실기시험장 마련을 위해 예산확보가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