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이사회 주총상정안 논의서 '연임안' 빠져
정부와 김경수 국회의원 "공정한 인선" 주문한 듯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연임에 빨간불이 켜졌다. 당초 지난 15일 이사회에서 3월 말 정기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연임안이 생략됐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고 주총에서 추인이 필요한 지난해 재무제표 확정 건을 비롯한 상정안을 확정했다. 이 가운데 이사회에서는 현 정성립 사장의 연임 결의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였지만 관련 문제는 미뤄졌다.

연임안이 상정되지 못한 것은 이전에 열린 경영정상화관리위원회에서 정성립 사장의 연임문제가 논의됐지만, 주요 의사결정권을 가진 한국산업은행 측이 (연임) 문제를 이번 정기주총에서 조기에 확정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는 의견을 내놨기 때문으로 전해졌다. 여기에는 최근 정부와 정치권의 이견이 제기된 것이 원인이라는 뒷말이 무성하다.

우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인 김경수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김해시을) 측에서 차기 대우조선 사장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로 평가되면서 이번 지방선거에서 경남지사 전략공천 설이 제기되고 있는 정치인이다.

여기에 산업은행의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대우조선 차기 사장에 대한 인선을 비공식적으로 검증하려는 움직임도 있어 산업은행 측이 조기 연임 문제를 주저하고 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한 관계자는 "대우조선이 최근 연이어 신규수주를 달성하고 있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과거처럼 부실수주가 섞여 있는 지에 관해서는 전문가들의 검증이 필요하다"며 "산업은행 측이 이에 대한 관리 차원에서 신규 경영진 선임에는 더욱 엄중한 절차를 거칠 것"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당초 산업은행은 지난 3년간 대우조선의 구조조정을 이끌고 최근 연이은 신규 수주 실적을 내고 있는 정 사장을 정기주총을 통해 재선임할 계획을 가졌다.

정성립 사장의 임기는 오는 5월 말까지이지만 주총에서 조기에 연임을 확정하고 대우조선 경영진이 신규수주 노력에 박차를 가하게 하겠다는 의도였다. 이에 따라 정성립 사장이 연임의사를 표시하고 정상화위원회를 주도하는 산업은행이 경쟁후보를 내지 않으면서 현 경영진의 재신임 쪽으로 가닥이 잡히는 듯 했다.

내부에서 정 사장과 경쟁할 것으로 여겨졌던 현직 부사장 2명이 후보 인터뷰를 자진사퇴했고, 외부에선 유력하게 거론되던 2~3명의 전직 임원들이 회사 부실의 책임이 있는 '대우' 출신이라는 이유로 인터뷰 기회를 얻지 못했던 분위기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하지만 정 사장 연임안이 보류되면서 앞으로 두 달 여간 대우조선 차기 사장 자리는 새로운 경쟁 인선을 거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회사(대우조선)가 연이은 수주 소식으로 회생하고 있는 분위기라 이런 흐름을 이어나갈 수 있는 인사를 찾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정성립 사장의 임기가 5월 말까지라 그 이전에 적절한 인선이 이뤄지면 임시주총을 열어 차기 사장을 선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와 정치권의 지적을 받은 산업은행은 당초 계획했던 정 사장 연임을 설득할 지, 아니면 짧은 기간 내에 비중 있는 후보를 물색할 지, 고민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됐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