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수 거제시의회 부의장
김해연 경남미래발전연구소 이사장

지난해 8월30일 일명 '8.30 장명호 정적제거 폭로사건'은 장명호씨가 알선수재와 명예훼손 혐의로 징역 2년에 추징금 4650만원을, 김모 전 부의장이 알선수재 혐의로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 추징금 2510만원을 선고 받으면서 1심이 모두 마무리됐다. 이 사건은 권민호 거제시장 뿐 아니라 장명호씨와 식사자리를 가졌던 정치인 3명에게 정치적·윤리적으로 크고 작게 상해를 입혔다. 정치 재기가 힘들 거라는 전망도 있었지만 지난 1일 검찰이 권 시장의 사주는 실체가 없고 향응 및 금품 대상자로 지목된 세 사람에게는 사안이 경미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검찰은 무혐의 처분을 내렸지만 그들을 향한 시민들의 시각은 냉소와 환영 극단적으로 갈린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정치 재기를 위해 발걸음을 뗀 한기수 부의장과 김해연 이사장의 앞으로의 정치적 행보에 대해 얘기 들었다. 편집자 주


 

"노동자 위해 시의원 4선 도전한다"

한기수 부의장의 하루는 의회 출근으로 시작된다. 공식회의가 없는 요즘도 마찬가지다. 오히려 회기 중에는 바빠 챙기지 못했던 거제시 주요사업이나 지역구 현안사업 등의 진행 사항을 챙기고 현장 확인과 담당부서와의 협의로 하루를 할애하고 있다.

최근에는 장승포 지역번영회와 공동사업으로 '부당징수 하수도요금 반환에 대한 소멸시효 중단'을 위해 개별 서명을 진행했다.

오는 6.13 동시지방선거에서 한 부의장은 "시의원 4선에 도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때 거제시 제3선거구 도의원 출마를 고려했지만 그동안 거제시의원으로 활동해 오면서 다하지 못했던 일들을 할 예정"이라며 "12년 동안 쌓은 의정활동의 노하우를 가지고 정치인에 가까운 도의원보다는 풀뿌리정치·생활정치라 할 수 있는 시의원으로 시민들에게 봉사하는 것이 낫겠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지역 정가를 떠들썩하게 했던 '8.30 장명호 정적 제거 폭로사건'에 대해서는 "시민들에게 용서를 구한다"며 말문을 열었다. 그는 "장씨 사건은 '조폭의 황당한 공갈극' 그 자체"라며 "현역 시의회 부의장직에 있는데 장씨의 주장대로 1000만원의 돈을 받았다면 '뇌물죄'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됐겠지만 무혐의로 풀려남으로서 거짓으로 판명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5개월 동안 너무나 힘들고 어려운 시기였는데 격려하고 성원해준 시민들에게 감사하다"며 "앞으로 절대 참외밭에서 신발 끈을 고쳐 매는 우를 범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한 부의장이 오는 6.13 동시지방선거에 당선된다면 거제시 민선 출범 이후 최초의 4선 시의원이다. 최다선의원이 의장을 하는 건 아니지만 의장직 도전 여부에 관심이 갈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그는 “다수당에서 의장이 선출될 가능성은 높지만 다수의 의원들이 지지해준다면 역량을 발휘해 보고 싶다”며 “집행부의 잘못된 행정 관행을 적절하게 견제하고 시민들을 위한 일에는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관광거제’ ‘조선거제’의 길, ‘시민들이 행복한 거제’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 부의장은 4선에 당선되면 우선적으로 △수자원공사에 위탁된 지방상수도사업 전반 점검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거제시희망복지재단 점검 △남부내륙철도 설치 이후 관광거제 계획 △장기적 조선 산업 미래 방향 연구 △행정타운·덕곡산단·해양플랜트산단 등 찬반 여론 대등 사항 전반적 재점검 등에 관심 갖고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는 거제시를 상대로 제기했던 '부당징수 하수도요금 반환' 청구 소송에 집중하고 있다. 한 부의장은 "항고심은 내년쯤 돼야 결과가 나올 것 같다"며 "주민들이 소송에서 100% 승소하게 되면 거제시가 주민들에게 지급하여야 할 금액이 약70억원 정도 될 것으로 추정한다"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여전히 한 부의장의 4선 도전에 냉소적 시각이 있는 것도 현실이다. 이에 대해 한 부의장은 "12년 동안 거제시의원으로 활동해온 정치 인생에 너무나 큰 오점을 남겼다"며 "노동자와 서민을 위한 풀뿌리 정치로 시민에게 다가가 봉사와 사죄의 마음으로 갚아나가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으로 끝까지 가겠다"

김해연 경남미래발전연구소 이사장은 지난달 12일 정책연구기반인 경남미래발전연구소를 개소하면서 거제시장 출마예정자로서의 행보를 시작했다.

지난 2013년 경남도의원직을 사퇴한 이후 5년 동안 선출직에서 물러나 있었기 때문에 대우조선해양에 휴직계를 낸 이후부터는 거제 지역 현안을 파악하고 해결점을 찾는 등 공부에 열중이다.

본격적인 선거 일정에 들어가기 전 김 이사장은 2013년부터 지금까지 해소되지 않고 여전히 꼬리표처럼 따라오는 문제를 탈탈 털고 새로운 마음으로 나서려 한다.

김 이사장은 "항간에 더불어민주당 거제시장 결선 후보에 내 이름은 올라갈 수 없다는 얘기가 기정사실화돼 소문이 돌고 있다"며 억울함과 오해를 풀기 위해 지난 25일 거제경찰서에서 조회한 공직후보자 범죄경력 회보서를 공개했다.

김 이사장이 공개한 공직후보자 범죄경력 회보서에 따르면 김 이사장의 범죄경력은 경찰 전산망과 검찰 사건처분결과 모두 없다고 나와 있다. 실효·사면·복권된 형벌 역시 없음으로 돼 있다.

김 이사장은 2013년 1월 성매매 알선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 하지만 검찰은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 혐의가 없다는 것이다.

김 이사장은 "불구속 입건된 것만으로도 시민들에게 죄송해 당시 도의원을 사직했지만 이후 검찰이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는 점이 제대로 부각이 안 돼 같은 당원까지도 여전히 혐의가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 오해를 풀고자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지역 정가를 떠들썩하게 했던 '8.30 장명호 정적 제거 폭로사건'에 대해서는 "지역에서 정치를 오래하면서 구설이 2차례 오르내려서 시민들에게 죄송할 따름"이라며 "억울한 부분이 많지만 이 역시도 무혐의로 밝혀졌으니 반면교사 삼고 앞으로 전진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거제시장 후보는 김해연 이사장을 비롯해 자·타천으로 거론되는 이들만 7명이다. 최근 변광용 더불어민주당 거제지역위원장의 시장 출마도 유력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김 이사장은 "변 위원장이 시장 출마하겠다는 것은 심판이 선수들과 함께 뛰겠다는 것과 같은 의미"라며 "지난 대선 때의 문재인 대통령 거제 득표율이 더불어민주당의 현 지지율이 아닌 것처럼 지난 총선 때의 변 위원장의 지지율이 현 변 위원장의 지지율이라 할 수도 없다"고 변 위원장을 견제했다.

그는 "진보진영에서도 지지를 받을 수 있는 후보가 더불어민주당에서 나와야 한다"며 "그런 후보는 나밖에 없다. 더불어민주당으로 끝까지 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