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조선소 관계자와 찬반 양측 의견 청취

해양플랜트 산단의 최종 승인여부만 남겨놓은 가운데 사곡만 매립에 찬성하는 사곡국가산단 승인 기다리는 거제시민 측과 반대하는 사곡만지키기 대책위원회 측이 지난 14일과 15일 시청 앞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 이후 지난 21일 국토부 해양플랜트 산단 실사단이 거제를 찾아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해양플랜트 산단의 최종 승인여부만 남겨놓은 가운데 사곡만 매립에 찬성하는 사곡국가산단 승인 기다리는 거제시민 측과 반대하는 사곡만지키기 대책위원회 측이 지난 14일과 15일 시청 앞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 이후 지난 21일 국토부 해양플랜트 산단 실사단이 거제를 찾아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이하 해양플랜트 산단) 조성 최종 승인여부가 늦춰지고 있는 가운데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현지실사단이 거제를 찾았다. 양대 조선소의 사업 참여여부를 파악하고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서다.

표용철 국토부 산업입지정책과장과 사무관 2명은 지난 21일 장평동주민센터에서 대우·삼성 관계자들과 찬·반 양측 의견을 들었다.

해양플랜트 산단 조성을 위한 실수요자조합 관계자 등 찬성측은 거제해양플랜트 산단 조성배경과 추진과정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조속한 승인을 요청했다. 이들은 "해양플랜트 산업은 6∼7년 내에 회복기로 들어갈 것으로 전망한다. 1000조원 해양플랜트 시장이 열릴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 "해양플랜트 산단 완공이 2022년이고 건물과 장비 등이 들어오려면 앞으로 10∼20년을 보고 투자해야하는 사업인만큼 선제적 투자를 해 해양플랜트산업 회복기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환경단체들의 반대는 정치적 반대로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해양플랜트 산단을 공약했다고 반대한다"며 "정권 바뀌니 이제 와서 현수막 들고 야단인데 그들은 침체된 거제경기를 살리는 일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환경단체 및 일부 시의원 등 반대측은 "해양플랜트산업은 2015~16년 십수조의 적자를 냈다. 해양플랜트 매출이 12년 50조였다가 16년 2조로 급감했고 금년에 10조로 약간 반등했다고 몇 천억을 쏟아붓는 해양플랜트국가산단 추진의 근거로 삼으니 어불성설이 따로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해양플랜트 산단 추진 의사를 밝힌 삼성·대우 조선소가 국가산단 추진의 명확한 근거였다. 그러나 두 회사 경영진이 지난 9월 '사곡만 국가산단 추진의사는 없다'고 했다"며 "1조8000억의 천문학적 자금이 투입되는 사업을 30여개의 중소기업에 맡길 수 없진 않느냐"고 반박했다.

특히 "한 번 훼손된 바다는 다시는 되돌리기 어렵다. 사곡만 이곳은 콘크리트 벌판이 아니라 모래해수욕장과 갯벌이 어우러진 해양생태관광자원으로 활용해야 할 거제시민의 소중한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표용철 산업입지정책과장은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성에 가장 필요한 점은 사업시행 주체들의 사업 참여 여부"라고 말하며 "삼성·대우조선의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성에 입장을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대우조선 관계자들은 조선경기 불황으로 수주절벽 및 일감부족과 매출감소, 현재 진행 중인 구조조정과 정부지원 등 회사 측의 어려운 사정을 설명하고, 당장은 국가산단 참여에 명확한 입장을 밝힐 수 없는 어려움을 실사단에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사단은 또 이날 거제시의회를 방문해 반대식 의장 등 의회관계자들과 국가산단 조성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전날에는 통영·고성 등지의 조선업 현장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보다 앞선 지난 14∼15일에는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성 찬·반시위가 시청 앞에서 열렸다. 사곡만지키기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원효섭·원종태)는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은 사곡만에서 손떼라'는 현수막을 들고 사곡만 매립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원종태 공동위원장은 "거제시와 사업자는 KTX역사(철도부지)가 산업단지에 들어온다고 선전했지만 관계부처 협의 과정에서 철도부지를 유보지로 바꿨다"며 "결과적으로 거제시는 있지도 않은 KTX 철도부지를 들어 산업단지 추진 근거로 삼았을 뿐 아니라 땅값만 올리는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또 "대기업 노동조합측은 '산업단지에 투자할 능력도 의사도 없다'고 밝혔는데 거제시·경남도·국토부는 구속력도 없는 부지매입의향서를 근거로 산업단지를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맞서 사등면민 옥충석씨는 시청 앞에서 해양플랜트 산단 매립에 찬성하는 피케팅시위를 15일 벌였다.

옥 씨는 "환경단체들은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의 경제성을 말하지 않고 특정 정치인의 공략사업이니 반대한다는 순진한 생각만 한다"고 반박했다.

앞서 국토부는 해양플랜트 산단 승인의 마지막 절차인 중앙산업단지계획심의회를 열어 해양플랜트 산단 승인 문제를 두고 심의 절차에 들어갔다. 국토부는 심의위원 24명에게 서면 의견서를 받고 최종 결정만 남았다.

이 가운데 대우·삼성 양대 조선소의 국가산단 참여가 불확실하다는 업계 이야기와 지역민들의 반발 등이 이어져 지역의견 청취 등 현지실사를 추가로 진행했다.

해양플랜트 산단 반대 측에 따르면 실사단은 실사 결과가 나오면 다시 만남을 약속했다. 승인 여부 결정은 내년 3월께로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