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래선 논설위원
강래선 논설위원

다사다난이라는 표현이 딱 맞는 정유년이 일주일 정도 남았다. 돌이켜 보면 지난해 거제에는 많은 일들이 있었다. 우선 촛불혁명으로 6개월 일찍 치뤄진 19대 대통령 선거에서 거제 출신 문재인 대통령 당선으로 역사 이래 최초로 두 명의 대통령을 배출한 도시란 영광의 타이틀을 가지게 됐다.

반면 지역 정치인들의 일탈행위와 각종 사건 사고는 거제를 정치 후진성과 안전 불감증을 벗지 못한 지역이란 오명을 남기기도 했다. 그러나 그 무엇보다 우리를 힘들게 한 것은 조선 경기 침체 장기화로 실직자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가장의 실직이 가정 붕괴로 이어지고 또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지 못한 이들의 자살 사건이 연쇄적으로 터지는 안타까운 사연들을 보는 일이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자살을 나약한 개인의 문제로 터부시 해온 관습에 따라 쉬쉬 했지만 이젠 사회 문제로 대두될 만큼 사회 병폐로 인식하고 자살 예방 캠페인이 펼쳐야 할 정도다. 이런 저런 지나간 일들을 들춰내어 곱씹을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다가올 새해에 희망을 노래하기 위해서는 변곡점이 있어야 한다.

그 변곡점을 일자리 창출로 잡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동안 거제시가 해온 일자리 창출이 공공근로사업, 노인 일자리 사업에 국한 되어 있었다면 이젠 조선업 실직자를 위한 특화된 일자리 창출사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나름 20년 이상 한 분야에서 일한 장인들의 기술을 사장시키기 보다는 그들이 신규 인력을 가르치는 훈련장에서 기술전수 할 수 있도록 체계화 시키는 사업. 또는 조선소에서 할 수 있는 허드렛일에서 벗어나 새로운 기술을 습득해 다른 분야로 진출할 수 있게 한다든지 아님 창업 컨설팅을 통해 반복되는 실업자를 미연에 막는 중장기 로드맵을 통해 실의에 빠진 시민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줄 수 있어야 한다.

거제시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조선산업 불황의 장기화로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가 지난 10월말 기준 7만8000명으로 2015년 말 대비 2만7000명이 감소했다. 내년에도 수주 물량 감소와 해양 플랜트 인도 등으로 대략 6000명 이상이 더 줄어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거제시의 취업자수는 12만8500명 고용률은 62.4%로 전국 평균 60.8%에 대비 1.6%로 정도 높게 나타나고 있지만 이는 산술적인 통계일뿐 시민들이 느끼는 체감경기는 이보다 더 심각하다.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 등 대기업 조선사 직원들도 이미 구조조정을 끝내고도 모자라 다시 무급 휴가에 들어갔고 하청업체는 내년 절반 이상 도산할 것이라는 위기설도 제기되고 있다. 이 여파는 가정에서 꼭 필요한 지출 아니고는 지갑을 닫아 자영업자의 퇴출로 연계되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

거제시가 조선산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알고 있다. 또 조선 산업을 대신할 새로운 성장 산업으로 관광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민간기업 투자 유치를 통해 다각적인 일자리 창출에 노력하고 있다는 것도 인정한다. 그러나 2% 부족한 것을 떨쳐내기 위해서는 발로 뛰어 행동으로 보여주는 노력들이 필요하다. 거제시 내년 일자리 창출과 관련된 사업예산은 전년대비 100억원이 늘어난 413억원이다.

이 중 기간제 근로자 인건비와 공공근로사업 등 직접일자리사업에 340억원이 들어가고 직업훈련에 10억원 그리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지원자금으로 20억원, 여성일하기센터 운영에 4억5000, 창업지원비로 1억9000, 조선업희망센터 운영에 30억원, 사회적기업 육성 1억5000만원이 편성돼 있다. 지난해에 비해 눈에 띄게 늘어난 공무직 및 기간제 근로자 인건비가 211억 원이 책정되었다는 것과 노인일자리 사업 및 활동지원비도 3배가 증가해 65억원이다. 금액이 증가한 것은 다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름 연속적이고 장기적인 일자리가 늘어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하는 기초베이스 지원 사업비가 부족한 것은 아쉽다. 즉 없는 사람에게 배고픔을 해결하기 위해 빵을 공짜로 주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 그 사람이 직접 빵을 사먹을 수 있는 돈을 벌수 있도록 방법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거제시는 내년 시정 목표를 열일 제쳐놓고 지역 일자리창출에 올인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정치권은 지역발전을 위해 통합하는 정치리더십을 발휘해야 하고 행정은 선진국이나 선진지역을 벤치마킹해 기업유치와 민간투자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